오는 21∼24일 안성·인천 등 6개 고속도로 휴게소 무료 PCR 검사

사진=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연합뉴스 제공
사진=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박정균 기자] 정부가 4년만에 첫 거리두기 없는 설을 앞두고 명절기간 6개 고속도로 휴게소 무료 PCR 검사를 실시한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3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작년 추석에 이어 거리두기 없는 명절을 유지하겠다"며 설 특별 방역·의료대책을 설명했다.

지난해 거리두기가 해제돼 올해 설에도 요양시설 입소자에 대한 접촉 대면면회가 허용되고 영화관과 공연장 이용, 고속도로 휴게소 내 취식이 가능하다.

다만 아직 중국의 코로나19 유행 등 우려스러운 변수가 남아있어 중국,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를 연휴 중에도 차질 없이 이행한다.

이어 정부는 감염취약시설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방문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동전담반을 운영해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연휴 기간 5800여 개 원스톱 진료기관이 운영되며 당번약국이 지정되고 응급·특수환자를 위한 치료병상이 가동된다.

또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 선별검사소도 정상 운영하고, 특히 21∼24일 안성·인천 등 6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누구나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조 장관은 "고향 방문 전에는 건강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60세 이상 어르신은 설 연휴 전 백신 접종을 부탁드린다"며 "마스크 쓰기, 손 씻기, 주기적 환기 등 일상 방역수칙도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조 장관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과 관련해서는 다음주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