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도로 살얼음 주의
강원북부내륙·강원산지 한파특보 발령 아침 최저 -15도

사진=iStock 제공
사진=iStock 제공

[문화뉴스 정다소 기자] 기상청 날씨 예보에 따르면 눈이 쌓여 있는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고, 19일 밤부터 20일 낮 사이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다.

< 빙판길 및 도로 살얼음 >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눈이 쌓여 있는 가운데, 19일 밤부터 20일 낮 사이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다.
또한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많겠으며, 이면도로나 골목길, 그늘진 도로 등에는 빙판길이 많겠다.

* 예상 적설/ 강수량(18일)
-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1cm 내외/ 1mm 내외
- 충청권남부내륙, 전라권, 경북권남부내륙, 경남북서내륙: 0.1cm 미만 눈 날림/ 제주도(산지 제외): 0.1mm 미만 빗방울

19일 저녁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부터 비 또는 눈이 시작되어, 밤부터 20일 아침 사이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북, 경북북부내륙, 경북북동산지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새벽에 전남동부내륙과 경북남서내륙, 경남북서내륙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또한 20일 오전부터 낮 사이 충남남부서해안과 전북서해안, 전북남부내륙, 전남권서부에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19일 밤부터 20일 낮 사이)
- 강원내륙·산지: 1~5cm
- 경기동부, 충북북부: 1~3cm
- 경기남서부, 충남북부, (20일) 울릉도.독도: 1cm 내외
- 서울.인천.경기북서부, 충청권(북부 제외), 경북북부내륙, 경북북동산지, (20일) 전북, 전남권서부: 1cm 미만
- (20일) 전남동부내륙, 경북남서내륙, 경남북서내륙: 0.1cm 미만 눈 날림

* 예상 강수량(19일 밤부터 20일 낮 사이)
-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경북북부내륙, 경북북동산지, (20일) 전북, 전남권서부, 울릉도.독도: 5mm 미만

사진=기상청 제공
사진=기상청 제공

 

< 하늘상태 및 기온 >
(하늘상태) 19일부터 20일 오전 사이 전국이 구름 많다가 20일 오후에 차차 맑아지겠다.

(기온) 19일 아침 기온은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경북내륙에서 -10도 내외, 그 밖의 내륙은 -5도 내외가 되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특히 한파특보가 발효된 강원북부내륙과 강원산지에는 19일 아침 기온이 -15~-10도로 매우 춥겠다.
한편 19일 낮부터 기온이 차차 올라 20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5도 내외가 되겠으나, 20일 낮부터 다시 찬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추워지겠다.

19일 목요일 아침최저기온은 -11~0도, 낮최고기온은 2~7도 되겠다.
20일 금요일 아침최저기온은 -7~4도, 낮최고기온은 -3~7도 되겠다.

사진=기상청 제공
사진=기상청 제공

< 유의 사항 >

(해상) 20일 새벽 서해중부먼바다와 동해먼바다를 시작으로, 오전에 대부분의 먼바다와 제주도서부앞바다에 바람이 점차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 또한 20일 새벽부터 오후 사이 서해앞바다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강풍) 19일 오후부터 강원산지에, 20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강원산지 70km/h(20m/s) 내외)로 강하게 불겠다.

(황사) 19일 오전 황사가 백령도를 시작으로 점차 전국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니, 황사를 포함한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예보는 미세먼지 예보(매일 05시, 11시, 17시, 23시 발표, 국립환경과학원)를 참고하기 바란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19일은 중국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밤부터 중부지방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20일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오후부터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 예보의 변동성 >
19일 밤부터 20일 아침 사이 내리는 비 또는 눈은 북쪽에서 남하하는 한기의 강도와 지상 부근의 미세한 기온 변화에 따라 강수 형태와 예상 적설이 변동될 수 있다.

------

[오늘날씨] 중부지방·전라권 중심 비·눈...전국 구름 많아

빙판길·도로 살얼음 주의
강원북부내륙·강원산지 한파특보 발령 아침 최저 -15도

자료제공: 기상청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