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3일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 진행
‘팬덤과 정치참여’
’팬덤과 정당 및 정치인‘
’디지털시대의 팬덤‘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사진=국민통합위원회

[문화뉴스 박선아 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팬덤과 민주주의 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팬덤과 건강한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한국정당학회,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와 공동으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2월 13일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됐으며 많은 국민이 우리 사회의 심각한 분열의 원인으로 정치 갈등을 지목하고, 민주주의 기본인 대화, 타협이 어려워져 정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했다. 

국민통합위원회 정치·지역분과위원회의 첫 번째 과제로 지난해 10월 26일 출범한 ‘팬덤과 민주주의 특위’에서 논의했던 팬덤과 민주주의의 공존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고자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을 비롯한 이현출 팬덤, 민주주의 특위 위원장, 엄기홍 한국정당학회장, 김광재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장 등이 참석하고,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일반 국민에게도 공개했다.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세션 1'에서는 ‘팬덤과 정치참여’라는 주제로 정치팬덤의 현황을 분석하고 유권자들의 성숙한 정치참여와 정치효능감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팬덤참여자들도 외부의 부정적 인식을 인지하고,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는 FGI 결과를 바탕으로 성숙한 정치참여를 위해 디지털 시민성 선언 필요성을 제기하며 혐오 표현으로 인한 정치적 갈등을 감안하고 우리 사회 적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세션 2'에서는 '팬덤과 정당 및 정치인'을 주제로, 팬덤과 정당정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당조직 측면의 대응방안을 제안했다.

정당 내부적으로 대의원 직선제 제도화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공론 채널을 활성화하고 당원들이나 우호적인 유권자들의 참여를 당내로 흡수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영국이나 네덜란드 등 외국 정당의 사례와 같이 정당의 자정 노력을 의무화하고 소셜미디어 활용 원칙을 정하고 있는 디지털 윤리규범 시안을 제시했다.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세션 3'에서는 '디지털시대의 팬덤'을 주제로 허위 조작정보, 일명 ’가짜뉴스‘ 사례분석과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가짜뉴스에 대한 피해구제를 신속·용이하게 할 수 있는 가짜뉴스 플랫폼 등의 제안, 유튜브나 소셜미디어상 가짜뉴스에 대한 언론중재법 확대 적용, 플랫폼 기업의 투명성 보고서 강화 등 사회적 책임을 높일 수 있는 방안도 제시했다. 

마지막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팬덤정치를 극복하고 더 좋은 민주주의, 더 건강한 민주주의로 나아가는 방안에 대해 열띤 종합 토론이 이어졌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민주주의는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가꾸어 나가야 하는 정원으로 정당과 정치인, 미디어, 우리 국민 모두의 자정 노력이 필요하고 갈등과 분열을 넘어 하나되는 대한민국을 위하여 국민통합위원회도 다양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국민통합위원회는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건강한 팬덤문화 조성과 성숙한 민주주의를 위한 법적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고, 관계부처들과 협의를 통해 3월 팬덤과 민주주의 특별위원회 결과보고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