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사진=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문화뉴스 주현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현장에서 필요한 분들께 제대로 전달이 안 되면 좋은 정책이라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를 초청해 격려 오찬을 함께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책의 시작과 끝은 늘 현장"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약자 복지와 노동 개혁의 동반자가 돼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약자 복지와 노동 개혁은 국민과 국가의 미래를 위한 것"이라며 "현장에 계시는 분들이 힘을 모아주셔야 정책이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했다.

이 중 약자 복지는 윤 대통령이 확장 재정에 기반한 전임 정부의 복지정책을 현금 퍼주기식 포퓰리즘적 정치복지로 규정하며 새로 내놓은 개념이다.

윤 대통령은 "자유와 연대의 정신에 따라 더 어려운 분들을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 것이 진정한 약자 복지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무분별한 현금복지보다는 질 높은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와 고용의 선순환을 달성하는 '서비스 복지'로 나아갈 때 진정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맞춤형 복지를 구현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노동 개혁에 대해서도 "노동 현장에서 불법과 폭력을 뿌리 뽑고, 노동자에게 공정하고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해 노동 약자를 보호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논란이 된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과 관련, "일한 만큼 정당하게 보상하고 근로자의 건강권, 휴식권을 확실히 지키도록 할 것"이라며 "협상력이 취약한 노동 약자들과 더 폭넓게 소통하고 살피겠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 뒤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의 경험을 듣고 "학대 피해조차 말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우리가 무한한 관심을 갖고 보호해야 할 존재"라고 말했다.

지역 고용센터에서 직업 상담을 하는 종사자에게는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며 "어려운 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찾아드리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근로감독관에게는 "현장에서의 노사 법치가 노동 개혁의 기초"라고도 했다.

이날 오찬에는 윤 대통령이 과거 방문했던 장애인 복지관과 지역아동센터 직원을 포함해 요양보호사, 어린이집 교사, 장애인활동지원사, 사회복지공무원, 고용센터 직원, 근로감독관, 산업안전감독관 등 15개 직종 종사자 11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모든 참석자와 악수했고, 현장 목소리를 잘 기록해 전달해달라는 뜻으로 전통 나전칠기 다이어리와 볼펜을 선물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