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마운트, 워너브라더스, NBC유니버설, 소니픽쳐스 등도 참석
尹 "양국 공동제작 콘텐츠 적극 지원"

사진=넷플릭스 CEO 만난 윤석열 대통령/워싱턴, 연합뉴스 제공
사진=넷플릭스 CEO 만난 윤석열 대통령/워싱턴,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영화협회(MPA) 건물에서 개최된 '글로벌 영상콘텐츠 리더십 포럼'에 참석해 양국 콘텐츠산업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미국 측에서는 이번 행사에 윤 대통령을 초청한 미국영화협회를 비롯해 파라마운트, 워너브라더스디스커버리, NBC유니버설, 소니픽쳐스, 월드디즈니, 넷플릭스 등 글로벌 영상콘텐츠 기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 측에서는 CJ·SLL·왓챠·에이스토리·래몽래인·크리에티브리더스그룹에이트와 배우 이서진 등이 자리했다.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도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양국의 콘텐츠는 자유의 가치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다"며 "세계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이야기를 만드는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미 양국 콘텐츠 사업의 교류와 협력이 획기적으로 강화되도록 공동 제작 확대 등 협력모델 창출, 인적 교류 및 투자 활성화, 저작권 보호 등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행사 말미에 미국영화협회장으로부터 영화 '블랙팬서' 감독의 사인이 담긴 포스터를 선물 받은 윤 대통령은 "영화 블랙팬서가 부산에서 주요 장면을 촬영했던 것처럼, 양국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대통령실은 글로벌 영상콘텐츠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전례없는 규모로 한국 콘텐츠의 위상을 느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