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개최 MSI(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 5월 2일부터 21일까지
현지 시간으로 밤 9시부터 이른 새벽까지, 직장인도 시청 가능
라이엇게임즈, 공식적으로 '동시 스트리밍' 허용

[문화뉴스 박소연 인턴기자] 5월 2일 개막하는 2023 LoL(리그 오브 레전드) MSI(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를 앞두고 경기 방식과 개최 및 중계 정보를 알아본다.

사진= MSI 홍보 영상 / LCK 유튜브 캡쳐
사진= MSI 홍보 영상 / LCK 유튜브 캡쳐

MSI 개최 및 일정 안내 

2023 LoL(리그 오브 레전드) MSI(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는 런던의 '퀸 엘리자베스 올림픽 공원'에 있는 '코퍼 박스 아레나'에서 개최된다. 

기존의 11개 팀 참가가 아닌 13개 팀이 참가하며, 두 번의 더블 엘리미네이션 스테이지를 적용한다. 더블 엘리미네이션은 싱글 엘리미네이션처럼 경기 한 번에 승패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에 대진 운이나 컨디션에 따른 불이익을 최소화 할 수 있다.

MSI는 2022년 까지 싱글 엘리미네이션 스테이지로 진행되었지만 이번 이번 연도 부터 더블 엘리미네이션 스테이지를 채택하고 참가팀도 늘리며 MSI의 규모 확장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현지 시간 기준 5월 1일부터 7일까지 플레이-인 스테이지가 진행되고, 5월 9일부터 20일까지 브래킷 스테이지(플레이-오프)가 진행된다. 결승전은 5월 21일에 열린다. 

사진= MSI / 출처: 라이엇게임즈 공식홈페이지
사진= MSI / 출처: 라이엇게임즈 공식홈페이지

MSI 참가팀 및 진행 방식 

4대 리그라 불리는 LCK, LPL, LEC, LCS 에서 각각 두 팀씩 참가하고 LLA, CBLOL, PCS, VCS, LJL에서 한 팀씩 참가한다. 

LCK에서는 젠지와 T1이 참가하고, LPL에서는 JDG와 BLG가 참가한다. 

LEC에서는 MAD와 G2가 참가하고, LCS에서는 C9과 GG가 참가한다. 

LLA: R7, CBLOL: LLL, PCS: PSG, VCS: GAM, LJL: DFM이 참가한다.

사진= 플레이인 대진표 / 라이엇게임즈 공식홈페이지 캡쳐
사진= 플레이인 대진표 / 라이엇게임즈 공식홈페이지 캡쳐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는 8개의 팀이 4개 팀으로 총 2개 조로 나뉘며 3판 2선승제의 엘리미네이션 경기를 펼친다. 또한 승자조와 패자조에서 승리한 두 팀이 경기를 펼치고 승리한 팀은 브래킷 스테이지(플레이-오프)로의 마지막 열차에 탑승하게 된다. 

또한 브래킷 스테이지(플레이-오프)에서는 4대 리그의 1번 시드를 받은 4팀(LCK: 젠지, LPL: JDG, LCS: C9, LEC: MAD)과 LoL 월드 챔피언십 우승 팀인 T1이 이미 진출한 상황으로, 플레이-인을 거쳐 올라올 팀들과의 경기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2023 MSI, 동시 스트리밍 지원

2022년도 롤드컵에서 최초 시도했던 '동시 스트리밍'은 이번 2023 MSI에서도 적용된다. 사전 승인을 받은 30명 이상의 스트리머 및 크리에이터들은 공식 방송의 중계를 허가받았으며, 방송이 끝난 직후에도 각종 콘텐츠 및 VOD 송출이 가능하다.

사전 승인을 받지 못해 자격이 없는 크리에이터들 또한 최대 3개의 클립까지 업로드 가능하며 각각의 클립이 15분을 넘기면 안 된다는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T1은 T1의 레전드 서포터이자 현재 T1 스트리머로 활동 중인 '이재완(Wolf: skt t1 전 프로선수)'이 동시 스트리밍에 참여하는 것이 결정되었다고 밝힌 바, 시즌 중 활발히 중계방송을 진행하던 엠비션, 플레임 등 공식 스트리머의 참여 또한 기대되는 부분이다. 

한편, 2023 LoL MSI는 5월 2일(화) 현지 시간 밤 9시 PSG Talon(이하 PSG: PCS)과 DetonatioN FocusMe(이하 DFM: LJL)의 경기를 시작으로 개막식을 맞이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