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10개국 태평양도서국과 양자 정상회담

사진=왼쪽부터 G7 정상회의 확대세션에 참석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연합뉴스 제공
사진=왼쪽부터 G7 정상회의 확대세션에 참석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일부터 2박 3일간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를 연다. 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이 한국에 도착하는 날인 28일부터 윤 대통령은 최소 10개국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정부는 ‘공동번영을 향한 항해 : 푸른 태평양 협력 강화’를 주제로 한 이번 회의에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소속 18개 회원국 정상과 PIF 사무총장을 부부 동반으로 초청했다. 

PIF는 쿡제도, 미크로네시아연방·피지·키리바시·마셜제도 등 14개 태평양도서국과 폴리네시아·뉴칼레도니아 등 2개 프랑스 자치령,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중 10여개 국가 정상급 인사들이 회의에 참석하며, 정상이 한국을 방문하기 어려운 나라는 정상이 지정한 고위급 인사로 대신한다. 

오는 29일 한·태평양도서국 본회의 첫 세션에서는 윤 대통령의 주재로 한·태평양도서국 간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PIF 의장국의 주재로 지역 정세와 국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오는 30일에는 10여 개국 정상들이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예정지인 북항 일대를 방문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0일 이후 21건에 달하는 양자회담을 진행했다.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기점으로 캐나다, 인도, 영국, 우크라이나, 독일, 유럽연합(EU) 등 정상과 양자 정상회의를 개최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태도국과 독자적으로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나라는 일본과 프랑스, 중국 정도"며 "우리가 발표한 인·태 전략의 기치 하에 태도국과 관계를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당면과제 해결에 적극 기여해 우리 외교지평을 태평양으로 확대하고 글로벌 중추국가 위상을 높일 기회"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