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원인으로 '인사 알력' '신구 권력 충돌'
대통령실 관계자 "국정원장 거취 논의는 과대 해석"

사진=국정원 제공
사진=국정원 제공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대통령실이 국가정보원 '인사 파동'에 대해 진상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고위직인 1급으로 이달 초 승진한 간부들이 1주일도 안 돼 대기 발령 상태가 된 '초유의 인사 파동'에 대해 정치권을 중심으로 각종 의혹과 설이 제기되면서 불필요한 오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하려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이번 진상 조사가 김규현 국정원장 거취 문제로까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대기 발령 조치가 이뤄진 대상은 국정원 1급 간부 5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이번 인사 파동의 핵심으로 등장하는 김규현 원장의 비서실장 출신 A씨가 포함됐다.

이번 인사 파문 중심인물들 공통점은 주로 국내 정치 파트를 담당했다는 점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번 사태가 이들이 지난 정부에서 한직을 돌다 윤 정부 들어 '복권'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터진 사안이라고 입을 모은다.

현 정부 들어 3급에서 2급으로 승진하는 과정에서 요직을 맡은 A씨도 국정원 정치 파트를 담당했다. 이번에 다시 1년여만에 1급으로 초고속 승진하려다 이번 사태가 터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A씨가 자신 주변 인물까지 주요 직에 천거하고 승진시키려 하면서 여기에 배제된 인사들과 알력이 발생했다. 정치 성향과 관계 없이 친소 관계에 따라 인사를 했다는 의미다.

이와 달리 신구 권력 충돌로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인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색깔을 뚜렷하게 하려 하자 곳곳에 포진된 지난 정부 인사들이 반격에 나섰다는 것이다.

대통령실은 인사 파문의 실체 파악에 나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공직기강 파트에서 사태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가장 내밀해야 할 국정원의 인사 문제가 겉으로 드러난 만큼 심각한 사안으로 판단하고 파문의 실태와 유출 과정 등 진상을 파악하려는 차원이다.

사진=정보위 출석한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 연합뉴스
사진=정보위 출석한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 연합뉴스

그러나 대통령실은 국정원장의 거취에는 선을 긋는 분위기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국정원장의 거취를 고심한다는 얘기를 들은 바는 없다"라며 "그렇게까지 확대해석할 일은 아닌 것 같다"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9일부터 해외 순방에 나서기 때문에 인사 조치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