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버지니아 공대 총기난사 사건
가수 딘딘, 배우 공승연, 배우 송영 출연
3일 밤 10시 SBS 방송

[SBS 꼬꼬무] 외톨이가 보낸 소포, 버지니아 공대 총기난사 / 사진=SBS 제공
[SBS 꼬꼬무] 외톨이가 보낸 소포, 버지니아 공대 총기난사 / 사진=SBS 제공

[문화뉴스 정예슬 기자] 3일 밤 방송되는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꼬꼬무')에서는 2007년 미국의 버지니아 공대에서 한국인 유학생 조승희가 벌인 최악의 총기 난사 사건이 조명된다. 

D-1, 폭풍전야

2007년 4월 15일, 미국의 한 대학교 캠퍼스는 축제로 인해 열기가 뜨거웠다. 이날의 축제는 여러 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행사로, 한국인 유학생 승우 씨와 규민 씨도 부스 운영으로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불고기 시식, 제기차기 체험 등 1년 내내 준비한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행사 준비 때문에 미뤄둔 과제가 한 가득이었던 규민 씨는 서둘러 열람실로 가 밤을 새우며 과제를 완성했다. 과제를 마무리하고 슬슬 집에 갈 채비를 하려던 그때, 누군가 다급히 열람실로 들어와 "지금 절대로 나가면 안 된다"고 말했다.

문제가 생겼으니 밖으로 나가지 말고 건물 안에서 대기하라는 것이었다. 그 시각, 건물 밖은 심상치 않은 기운이 감돌았다. 굉음과 함께 축제의 열기가 채 식기도 전에 경찰차들이 어마어마한 속력으로 학교로 향했다.  

D-day, 캠퍼스의 총성

하지만 교내는 이상하리만치 고요하기만 했다. 학교 측은 별다른 공지 없이 정상 수업을 하도록 했고, 캠퍼스는 곧 1교시 수업을 듣기 위해 등교하는 학생들로 북적였다. 

당시 1교시 수업이 있던 독일어 강의실 안, 그날따라 유난한 공사 소리에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수업이 이어지는데, 갑자기 벌컥 문이 열렸다. 그리고는 강의실 안을 살펴보는 한 남학생, 그는 강의실을 스윽 둘러보고는 곧 문을 닫았다.

강의실을 잘못 찾은 학생이겠거니 예삿일로 넘기고는 수업이 재개됐고, 모두가 다시 집중하려는 그때 또다시 벌컥 문이 열리더니 아까 그 남학생이 들어왔다.

강의실 안 사람들의 시선이 남학생에게 쏠리던 그 순간이었다. 그 순간, 총을 겨누는 소리와 함께 학생들을 향한 무자비한 총격이 시작됐다.

[SBS 꼬꼬무] 외톨이가 보낸 소포, 버지니아 공대 총기난사 / 사진=SBS 제공
[SBS 꼬꼬무] 외톨이가 보낸 소포, 버지니아 공대 총기난사 / 사진=SBS 제공

버지니아 공대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진 곳은 미국의 버지니아 공과 대학교다. 9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32명의 학생과 교수를 무참히 살해한 미국 역사상 최악의 총기 사건의 범인은 바로, 한국인 유학생 조승희였다.

전 세계를 발칵 뒤집은 총기 난사 사건의 범인이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한인 사회는 그야말로 패닉 상태가 되었다. 조승희, 그는 도대체 왜 이런 끔찍한 짓을 저지르게 되었는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었고, 곧이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충격적인 사건의 전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로 랩은 물론 예능, 교양까지 모두 섭렵한 가수 딘딘이 자리했다. 어린 시절 유학 경험으로 유창한 영어 발음을 자랑하던 그는 자신이 겪었던 인종차별을 회상하며 이야기에 몰입한다.

장성규의 이야기 친구로 ‘소방서 옆 경찰서 그리고 국과수’로 돌아온 배우 공승연이 자리했다. 오프닝에 공개된 어린 시절 사진에서부터 완성된 미모로 모두의 감탄을 자아내던 그녀는 이야기가 시작될수록 경악을 금치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출연만 하면 씬스틸러. 믿고 보는 배우 송영규가 장현성의 친구로 반가운 발걸음을 했다. 오랜만의 출연으로 장현성과의 절친 케미를 보여주던 그는 어렵게 그날의 이야기를 들려준 유족의 인터뷰를 보고 뜨거운 눈물을 흘린다.

한편, 미국 사회는 물론 한국 사회까지 발칵 뒤집은 버지니아 총기 난사 사건의 비극적인 참상과 진실은 8월 3일 목요일 밤 10시에 공개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