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취임 후 첫 전체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3.8.28 [공동취재]
(사진=연합뉴스)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취임 후 첫 전체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3.8.28 [공동취재]

[문화뉴스 주진노]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은 28일 취임식을 열고 공영방송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공영방송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려온 공영방송이 국민의 선택과 심판이라는 견제 속에 신뢰를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영방송은 상업적 운영 방법과 법적 독과점 구조의 각종 특혜를 당연시하면서 노영방송이라는 이중성으로 정치적 편향성과 가짜뉴스 확산은 물론 국론을 분열시켜 온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며 “자유 민주주의 질서 속에서 보장된 언론의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른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동안 공영방송 개혁 노력이 단순한 리모델링 수준에 그쳐왔다면, 이번 6기 방통위는 공영방송의 근본적인 구조 개혁을 선도할 것”이라며 “정치적 이해관계를 넘어, 상식과 원칙에 비춰 공영방송의 구조를 개혁함으로써 공영방송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포털뉴스 독과점과 관련해서도 “포털에 의한 뉴스 등 독과점 횡포를 막아 황폐해진 저널리즘 생태계의 복원과 소비자의 권리 보장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