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에서 열린 '뉴욕 디지털 비전 포럼' 참석
"공동체의 위험을 초래하지 않도록 위험 정보는 즉각적으로 공유되고 공표돼야"
"디지털 권리장전으로 국제사회 연대 필요"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대학교에서 열린 한·뉴욕대 AI디지털 경제산업 협력 기념식에서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얀 르쿤 교수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3.9.22 [공동취재]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대학교에서 열린 한·뉴욕대 AI디지털 경제산업 협력 기념식에서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얀 르쿤 교수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3.9.22 [공동취재]

 

[문화뉴스 주진노]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대학교에서 열린 ‘뉴욕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디지털 권리장전’의 기본 원칙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디지털 권리장전을 통해 만들어갈 미래사회는 디지털 향유권이 인간의 보편적 권리로 보장되어 누구나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회”라며, 디지털 권리장전에 담길 5가지 원칙*을 발표했다.

자유와 권리 보장, 공정한 접근과 기회의 균등, 안전과 신뢰, 디지털 혁신의 촉진, 인류 후생의 증진

윤 대통령은 이어서 디지털 공동번영사회 실현을 위해 대한민국이 필요한 노력할 다할 것임을 강조하면서, 우리나라와 뉴욕대 간 AI 분야 협력 MOU에 대해서는 “양국의 연대를 공고히 하는 발판으로서, 협력을 확대해 양국이 글로벌로 함께 뻗어나가길 바란다”며 강한 지원 의지를 밝혔다.

오늘 포럼에서는 한국의 3개 기관* 과 뉴욕대가 ‘AI‧디지털 비즈니스 파트너십’ MOU를 체결하며 대통령의 연설에 힘을 실었다. 또 대통령의 발표에 대한 관련 주요 인사들의 지지 발언도 이어졌다.

마리아 토레스-스프링거 뉴욕시 부시장은 국제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디지털과 AI에 대해 뉴욕시에서 한미 간 파트너십이 이뤄지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세투라만 판하나탄 국립과학재단 총재는 대통령이 밝힌 권리장전의 원칙들은 전 세계가 함께 공유할 가치들이며 미국이 추구하는 가치와도 같다고 평가했다. 또 한국이 국제공동연구를 위한 예산을 24년도에 3배 늘린 것은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며, 미국의 국제공동예산 확대 기조와 같다고 밝혔다. 이어서 가치를 공유하는 양국이 AI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갈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AI 석학인 얀 르쿤 교수는 차세대 AI 연구개발 방향 발표에서 AI에 대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산학 협력, 국제협력 등 개방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러한 차원에서 한국과 뉴욕대 간의 파트너십을 크게 환영했다.

조준희 소프트웨어산업협회 회장은 한미 간 AI 협력의 계기를 마련해준 대통령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AI를 잘하는 한국과 미국이 협력하여 글로벌로 함께 나아가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찰스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는 영상메시지를 통해 AI 분야가 우수한 뉴욕대와 미국의 강력한 동맹이자 같은 목표를 공유한 한국 간의 AI 공동 프로그램 추진은 완벽한 파트너십이라 전하면서 이번 파트너십이 한미 협력 관계의 강화라 평가했다.

한편, 오늘 행사에서는 작년 뉴욕대 행사에서 사회를 맡았던 마크 리퍼트 前 주한미국 대사가 다시 한번 사회를 맡으면서 그 의미를 더했고, 객석을 가득 메운 뉴욕대의 많은 학생들이 대통령과 주요 인사들의 발언에 힘찬 박수로 공감을 표했다.

윤 대통령의 디지털 권리장전 발표는 디지털 시대에 인간의 권리를 보장하고, 디지털 공동번영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의지를 담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AI 분야 협력 MOU 체결은 양국이 디지털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고,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뉴스 / 주진노 eveleva@naver.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