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산업안전보건교육 2023년 4분기 수강 기업 모집 / 한국토픽교육센터
한국토픽교육센터, 산업안전보건교육 2023년 4분기 수강 기업 모집 / 한국토픽교육센터

 

[문화뉴스 고나리] 한국토픽교육센터에서 2023년 4분기 산업안전보건교육 수강생을 모집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대상자는 5인 이상 사업장의 모든 근로자를 비롯해 관리감독자, 설계 기술자, 건설공사의 계획 참여자 등 사업장 전 부문의 사람들이 포함된다. 관리감독자는 연간 16시간, 사무직·판매직은 매 분기 3시간 그 외의 근로자는 분기마다 6시간의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산업재해는 기계, 장치, 작업환경 등의 미비에 의해서 발생할 뿐만 아니라 작업하는 근로자가 대상물에 대한 지식, 경험, 기능 부족에 의해 일어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신규 채용자에 대해서는 충분한 안전보건교육을 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특히 위험, 유해한 업무에 대해 근로자를 종사시키는 경우 특별 교육을 실시하도록 사업주에게 의무화돼 있다.

산업안전보건교육은 근로자가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구체적으로 주어진 작업에 대해 안전 작업 방법의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작업자 및 관리자 모두에게 근무 환경과 작업 효율을 높이는 기본 전제조건이며 위험성 평가를 작업자 스스로 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토픽교육센터 관계자는 “사업주 훈련의 경우 고용노동부에 등록된 교육기관이 아닌 곳에 위탁하여 교육을 진행하거나 법에서 정한 기준에 맞지 않는 교육을 받는 경우, 이수 사실을 인정받을 수 없으며 사업장(또는 근로자)이 원치 않는 보험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피해 사례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산업안전보건교육에 관련된 자세한 문의 사항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뉴스 / 고나리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