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미소금융, 은행별 상품 등

사진= 서민금융진흥원, 나한테 맞는 대출 종류는? 서민금융상품 정리 
사진= 서민금융진흥원, 나한테 맞는 대출 종류는? 서민금융상품 정리 

서민금융진흥원은, 제도권 금융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보증, 대출지원 및 금융취약계층의 미래도약을 위한 자산형성 지원하고 있다.

[문화뉴스 박소연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의 서민금융 상품으로 도움을 받아보자.

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이다. 

지원 조건 첫째로는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II,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유스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했던 차주이며 둘째로는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 완제 후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 셋째는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 저신용자다. 

지원대상은 정책서민금융 성실상환자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저소득자이며 대출한도 최대 2,500만원이며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이다. 대출금리는 은행별 상이하며 보증료는 연 0.9~2%다.

취급은행은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토스뱅크다. 

햇살론유스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청년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상품이다.

보증 대상은 19세~34 이면서 연소득 35백만원 이하자 중,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이 해당된다.

대출한도는 최저 5백만원 최대 2,500만원이며,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기간 내 거치기간 최대 1년 부여)이다. 

대출신청 및 실행은 기업·신한·전북은행 앱에서 가능하다. 

햇살론카드

햇살론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할부·포인트 등 이용혜택에서 소외된 저신용자의 금융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연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을 이수한 자,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KCB 기준 700점, NICE 기준 749점 이하에 해당하며, 이용자에게 유리한 신용평점 기준으로 적용한다. 

보증은 월 최대 200만원, 보증기간은 최대 5년이다. 취급기관은 롯데, 현대, 국민, 삼성, 신한, 우리, 하나카드다. 

근로자햇살론

근로자햇살론은 제도권금융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저신용 근로자에 대한 보증부대출을 통해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고, 금리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3개월 이상 재작자, 대출자격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며 연소득 4,500만원 이하다. 

대출기간은 3개월 이상의 재직자, 저 3년 또는 5년,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원이다. 대출금리는 11.5% 이하다.

취급기관은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중앙회, 삼성생명이다. 

온라인은 신협, 수협, IBK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융창저축은행, NH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BNK저축은행, DB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오케이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이 취급한다.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

사진= 서민금융진흥원, 나한테 맞는 대출 종류는? 서민금융상품 정리 /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캡쳐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은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제공하는 대출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다음 하나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3개월 이내에 취업에 성공한 자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이거나, 차상위계층 및 기초 수급자이거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다. 

▶고용노동부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지원프로그램"
▶서민금융진흥원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희망리턴패키지 재기교육"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의 "허그일자리지원 프로그램"

대출한도는 3백만원, 대출금리 연 4.5%, 대출기간은 최대 3년이다. 

미소금융의 취급기관은 서민금융홈페이지 '전국미소지점찾기'를 통해 조회 가능하다. 

미소금융 교육비지원대출

미소금융 교육비지원대출은 초, 중, 고교에 자녀를 둔 가정에게 제공하는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초·중·고교에 재학(또는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 중에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거나, 차상위계층 및 기초 수급자이거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다.

대출한도는 5백만원, 대출금리는 연 4.5%,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이다.

미소금융의 취급기관은 서민금융홈페이지 '전국미소지점찾기'를 통해 조회 가능하다. 

미소금융 취약계층자립자금

미소금융 취약계층자립자금은 사회적 취약계층 생계자금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다음 중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면서 동시에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이거나, 차상위계층 및 기초 수급자이거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다.

▶「장애인복지법」제 32조에 따른 등록장애인, 「한부모가족지원법」 제 5조에 따른 한부모가족가구주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의2제2항에 따른 조손가족 가구주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따른 다문화가족 가구주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북한이탈주민 중 국적 취득 후 3년이 경과하거나 가족관계 등록 창설후 3년이 경과한 자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0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고용정책기본법」 제32조의2에 따른 “고용재난지역”,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제2조제8의2호에 따른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선포 또는 공고·고시일 현재 거주하거나 사업을 영위하는 자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적용 받는 "전세사기피해자"

대출한도는 1천 2백만원, 대출금리 연 3%, 대출기간은 최대 6년이다.

미소금융의 취급기관은 서민금융홈페이지 '전국미소지점찾기'를 통해 조회 가능하다. 

미소금융 취약계층교육비대출

미소금융 취약계층교육비대출은 사회적 취약계층 교육비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다음의 취약계층 자립자금 지원 대상에 해당하면서 동시에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이거나, 차상위계층 및 기초 수급자이거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다. 

▶중 초·중·고교에 재학(입학)중인 자녀를 부양하는 자
▶취약계층 자립자금 지원대상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따른 등록장애인
▶「한부모가족지원법」 제 5조에 따른 한부모가족 가구주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의2제2항에 따른조손가족 가구주
▶「다문화가족지원법」제2조에 따른 다문화가족 가구주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북한이탈주민 중 국적 취득 후 3년이경과하거나 가족관계 등록 창설 후 3년이 경과한 자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0조에 따른특별재난지역, 「고용정책 기본법」 제32조의2에 따른 “고용재난지역”, 「국가균형발전특별법」제2조제8의2호에 따른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선포 또는 공고·고시일 현

대출한도는 5백만원, 대출금리는 3%, 대출기간은 최대 6년이다.

미소금융의 취급기관은 서민금융홈페이지 '전국미소지점찾기'를 통해 조회 가능하다. 

새희망홀씨 II 

새희망홀씨 II 대출은 개인신용평점 및 소득이 낮은 분들을 위해 은행에서 취급하는 서민우대 대출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연소득 4천만원 이하, NICE 749점, KCB 700점 이하인 자다.

대출한도는 3천 5백만원 이내, 대출금리는 연 10.5% 이내(은행별로 상이하며, 수시변동 가능)다. (기초생활수급자,한부모/다자녀/다문화 가정, 만60세이상 부모부양자 등 금리 우대, 새희망홀씨 긴급생계자금 1년 이상 성실상환하는 경우, 500만원 범위내에서 추가 지원)

취급은행은 국민, 신한, 우리, IBK, KEB하나, SC,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다.

징검다리론

징검다리론은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성실 상환자에게 은행에서 지원하는 서민우대 대출상품이다. 

지원대상은 정책서민금융상품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을 2년 이상 거래하고 해당 대출을75%이상 상환한 자다. (전액상환 포함)(신용등급 5등급이상)

대출한도는 3천만원, 대출금리는 연 9.0% 이내(은행별로 상이하며, 수시변동 가능)다.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다자녀/다문화가정, 만60세이상 부모부양자 등 금리 우대)

대출기간은 최대 5년 (필요시 거치기간 1년 이내)

취급은행은 국민, 신한, 우리, IBK, KEB하나, Citi, SC,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