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 제안 극적 합의 추대…13일 임시총회서 공식 선출
올해 67년 맞은 충주 1호 기업 중앙운수 2대 대표 활약  
충주기업인협회, 충북화물협회 이끄는 충주 대표 기업인

제22대 충주상공회의소 회장에 중앙운수 박광석 대표가 합의 추대 됐다. 
제22대 충주상공회의소 회장에 중앙운수 박광석 대표가 합의 추대 됐다. 

[문화뉴스 이준형 기자] 충북 충주상공회의소 제22대 회장에 중앙운수 박광석 대표가 전격 추대됐다.

충주상공회의소(회장 강성덕)는 11일 이석기(병광전기㈜ 대표) 상임의원을 비롯한 5명의 원로 의원과 3명의 예비후보자가 모인 자리에서 차기 제22대 충주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중앙운수(주) 박광석 대표를 추대하기로 전격 합의 했다고 밝혔다.

충주상공회의소는 지난 7일 지역사회와 상의 회원들의 관심 속에 제22대 의원 선거를 치러 45명의 일반의원과  5명의 특별의원을 선출했다.

이날 선출된 대의원들에 의해 오는 13일 진행될 상의 회장 선거에서는 박광석 대표를 비롯해 정순일 새한㈜ 대표, 문대식 남영건설㈜ 대표의 3파전으로 치러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대의원 선거에서 세 후보 간의 박빙 상황이 연출되며 회장 선거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자 선거 후폭풍을 우려한 충주 상의 원로들이 합의 추대를 제안했고, 후보들 역시 합의 제안을 수용하며 극적으로 박광석 후보를 차기 회장으로 추대하기에 이르렀다. 

충주상의 예비 후보로 경쟁한 정순일, 문대식 대표는 “그동안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지지자들에게 감사하다”면서 “상의 발전과 화합을 위해 대승적으로 결단한 점을 고려하여 회원들의 넓은 이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충주상의 강성덕 회장은 “상공회의소의 분열을 막고 상의 발전을 위해 양보해주신 두 분의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두 분의 통 큰 결단에 상의 회원을 대표해 아낌없는 존경의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제22대 회장에 추대된 박광석 대표는 “화합과 통합을 바라는 두 분의 큰 뜻을 받들어 선거 과정 중에 생긴 회원 간 갈등 요인을 빠르게 수습하고 충주상의가 진정한 화학적 결합을 이뤄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충주상공회의소 제22대 차기 회장은 오는 13일 개최되는 22대 의원 1차 임시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박광석 충주상공회의소 회장 추대 후보 선거 포스터
박광석 충주상공회의소 회장 추대 후보 선거 포스터

■ 충주상의 차기 회장 추대 후보 박광석 대표는 누구?

충북 충주상공회의소 제22대 회장에 합의 추대된 중앙운수㈜ 박광석 대표는 충주 사업자등록 1호 기업의 ‘뼈속까지 토박이’ 경영자다.

올해 창립 67년을 맞는 ‘충주 최장수 물류기업’ 중앙운수는 박 대표의 부친 고 박성호 전 대표가 1956년 설립했고 가업승계를 통한 장수기업으로 100년 기업을 향해 거듭나고 있다. 그의 장남도 서울 대기업을 퇴사하고 충주로 내려와 3대 경영자 대열에 합류했다.

박 대표는 충주중과 서울 남강고를 거쳐 경희대를 졸업한 뒤 동 대학원에서 ‘화물정보망구축에 관한 연구’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ROTC 19기로 임관해 특공연대 장교로 근무한 뒤 중위로 전역하고 대를 이어 중소기업청 ‘가업승계기업’에 선정된 67년 물류사업 외길을 걷고 있다. 

그동안 국무총리상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장관상, 중소벤처 기업부 장관상 수상과 자랑스러운 충북기업인상, 대한민국 신지식인상을 수상한 박 대표는 4대 충주시기업인협회 회장,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KTA) 충북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제26대 이사장 등 충북과 충주를 대표하는 기업인으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기업인 활동 뿐만 아니라 강원도 원주 소재 귀보학원(귀래중학교) 이사장으로써 교육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실천하고 있다. 

평소 “‘일체유심조’라는 생각으로 항상 마음을 들여다보고 있다”는 박 대표는 “‘우보천리’처럼 긴 호흡으로 뚜벅뚜벅 가는게 성공하는 인생으로 생각한다”고 인생관을 밝히기도 했다.

사업적으로는 "중앙운수㈜가 100년 기업으로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했고, 개인적으로는 "충주발전에 큰 기여를 한 어른이었다고 기억됐으면 좋겠다"는 소망도 갖고 있다.

▲박광석 대표 학력·경력

충주 삼원 국민학교 졸업

충주 중학교 졸업

서울 남강고등학교 졸업

경희 대학교 사학과 졸업

705특공연대(ROTC 19기) 중위 전역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경영학 석사)

충주시 육상연맹 회장

한국청소년육성회 충주지구 회장

충주시 청소년 시설 단체협의회장

충주삼원초등학교 총동문회장 

건국대학교 최고경영자 과정 총원우회장

중소기업융합충북연합회장

(현) 중앙운수 주식회사 대표이사

(현) 학교법인 귀보학원(귀래중학교) 이사장 

(현) 충북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이사장

(현) 충주상공회의소 부회장

(현) 충주시기업인협회장

▲박광석 대표 수상 경력

국무총리상 수상

국토교통부 장관상 수상

중소벤처 기업부 장관상 수상

건설교통부 장관 표창장 수상

충청북도 도지사 표창장 수상

충청북도 교육감 감사장 수상

충주시장 표창패 수상

충주경찰서장 감사장 수상

자랑스러운 충북기업인상 수상

대한민국 신지식인상 수상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