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일 국회 세미나에 참석한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과 이만희 사무총장, 송석준 의원, 김성태 전 의원, 김영덕 더퍼블릭 대표이사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문화뉴스 사진DB
지난달 2일 국회 세미나에 참석한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과 이만희 사무총장, 송석준 의원, 김성태 전 의원, 김영덕 더퍼블릭 대표이사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문화뉴스 사진DB

 

[문화뉴스 주진노] 네이버와 카카오(Daum)의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가 임시중단된 지 6개월이 경과하였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민의힘 소속 박성중 의원은 "새로운 제평위 출범을 통해 가짜뉴스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공정성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현 CP(콘텐츠제휴) 생태계가 특정 정치 세력에 유리하게 조성되어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내년 총선 전략의 일환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평위의 기존 운영기준과 정치편향 문제를 지적하며, 새로운 기준과 체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네이버와 카카오가 일관성 없이 언론사를 분류한 사례를 들며, 이러한 분류가 좌편향 언론사에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서울시의 행정제재에도 불구하고, 일부 언론사가 CP 지위를 유지하는 것에 대해 비판했다.

또한, 네이버와 카카오가 뉴스타파 등 특정 언론사에 특혜를 주며 국민과 대립하는 '좌편향 포털'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댓글 조작 사건, 특정 정치인의 영입, 지자체 허가 관련 특혜 등을 예로 들며, 이러한 사건들이 포털의 좌편향성을 증명한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박 의원은 네이버와 카카오가 알고리즘 조작을 통해 언론사 순위를 부당하게 조정했다고 주장했다. 카카오의 댓글 AI 알고리즘에서 특정 정치적 표현만 삭제하는 행위도 좌편향성의 증거로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포털이 친 민주당 세력과의 관계를 고려하기보다는 국민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그는 총선 이전에 공정성, 객관성, 균형성을 기준으로 하는 새로운 제평위 구성을 강력히 요구했다.

문화뉴스 / 주진노 eveleva@naver.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