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2023 올해의 프로그램... '나혼자 산다' 1위 / 이미지 = MBC
한국갤럽, 2023 올해의 프로그램... '나혼자 산다' 1위 / 이미지 = MBC

 

1위 나혼자 산다, 2위 유퀴즈온더블럭, 3위 고려거란전쟁 

[문화뉴스 고나리] 한국갤럽이 발표한 2023년 12월 조사에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기존 TV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온라인영상서비스의 증가와 영상물 유통 경로의 다양화를 반영하여, 더 넓은 범위의 프로그램을 포함했다고 밝혔다.

1위: MBC 예능 〈나 혼자 산다〉 - 선호도 3.9%로 4년 7개월 만에 1위로 복귀하였다.
2위: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 - 선호도 3.4%를 기록하였다.
3위: KBS2 사극 〈고려 거란 전쟁〉 - 선호도 3.1%로, 특히 남성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다.
2023년 한 해 동안 10위권 내에 든 프로그램은 총 46편으로, 이 중 드라마가 25편, 예능이 15편, 시사/교양이 6편이었다. 이는 OTT 웹콘텐츠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이에 따라 방송영상프로그램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번 조사 결과는 한국 내 방송영상프로그램 시장의 변화를 정확하게 반영한다. 특히, OTT 서비스의 급격한 성장과 다양해진 콘텐츠 소비 패턴은 방송사들에게 새로운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23년 월별 인기프로그램 / 제공= 한국갤럽
 23년 월별 인기프로그램 / 제공= 한국갤럽

 

현재 상황에서 방송사들은 전통적인 TV 방송은 물론이고,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시청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유통 전략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조사는 시청자들의 선호도를 넘어 사회적, 문화적 트렌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1위를 차지한 〈나 혼자 산다〉는 현대 한국 사회의 독신 남녀와 1인 가정 증가라는 현상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평가될 수 있다.

한국 방송영상프로그램 시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와 혁신적인 포맷의 진화가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OTT 서비스의 확장과 함께 한국 콘텐츠의 세계적 영향력 확장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사 기간: 2023년 12월 12일부터 14일
조사 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응답률: 13.2%
표본 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

문화뉴스 / 고나리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