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방문, 청년 1인가구 문제 해결에 나선다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방문, 1인가구 청년들과 정책 간담회 개최 /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방문, 1인가구 청년들과 정책 간담회 개최 / 사진=국민통합위원회

 

[문화뉴스 이경민 기자] 국민통합위원회 청년 1인 가구 대응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석호는 9일 오후,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을 방문하여 1인 가구 청년 및 지역 청년센터 관계자 등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지난 해 10월 출범한 특위는 청년 1인 가구가 안정적인 일·생활을 통해 결혼·출산 등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네 가지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이는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안정적 경제기반 마련, 고립·단절 청년 지원 강화, 통합 지원체계 구축 등이다. 특히 청년 1인 가구 안심 주거환경 조성, 1인 가구 청년 유형별 맞춤형 일·생활 적응 프로그램 지원, 지원 서비스 플랫폼 통합 등의 세부 정책 대안을 마련 중이다.

이번 현장 방문 및 간담회는 특위의 그간 논의 내용을 설명하고, 1인 가구 청년과 각 지역 청년센터 관계자의 현장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1인 가구 청년, 지역 청년센터 관계자 등은 다양한 의견을 활발히 제안하였다.

청년 1인 가구 박희선씨는 "1인 가구는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있다"며, "1인 가구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공간이 생활권역에 많아졌으면 한다"는 의견을 제안하였고, 정성광 관악오랑 센터장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도 안전한 1인 가구 주거환경에 관심이 높다"며, "1인 가구 안전기준 등을 개발하여 이를 충족하는 1인 가구 주거 모델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

김석호 특위위원장은 "청년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대응하여 정부 차원의 첫 번째 정책 대안 모색이라는 점에 특위 활동의 의미가 크다"고 말하며, "특위의 제안이 우리 청년들이 더 나은 미래로 한 걸음이라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특위 논의와 부처 협의 등을 거쳐 정책제언으로 구체화할 계획이다.

문화뉴스 / 이경민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