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전주시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입장하며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2024.1.18
(사진=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전주시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입장하며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2024.1.18

 

[문화뉴스 주진노]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퇴장 조치가 발생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악수를 나누던 중, 강성희 의원은 대통령의 손을 강하게 잡아당기며 고성을 질렀다. 이에 대해 경호처는 대통령과 참석자들의 안전을 위해 의원을 퇴장시켰다"고 전했다.

이 사건에 대한 경호처의 조치에 대한 적절성에 대해 관계자는, 의원의 지속적인 고성 및 손나팔 사용으로 대통령과 참석자들의 안전에 위해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퇴장 조치를 단행했다고 전했다.

강성희 의원에 대한 법적 대응 가능성에 대해, 대통령실은 현재 그런 상황까지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이 사건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 본인은 자신의 행동이 단순히 대통령에게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진다"는 인사말을 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대통령과 경호실 책임자에게 정중한 사과와 문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크게 엇갈렸다. 국민의힘 소속 이용호 의원은 강 의원의 행동을 "의도된 행패"라고 규정하며, 행사 분위기를 방해하고 정치적 선전선동을 시도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 이 의원은 강 의원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민주당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대통령경호처의 행동을 "무도하다"고 비판하며, 대통령에게 직언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우려를 표명했다. 임 대변인은 야당 국회의원의 직언을 방해하는 것이 독재정권과 다를 바 없다며, 대통령 경호처장의 파면을 촉구했다.

 

문화뉴스 / 주진노 eveleva@naver.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