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전 국방부장관, "호주에 대한 방산수출에 비춘 정당한 인사" 주장
한동훈, "공수처는 소환 통보 해야하고, 이종섭은 자진 귀국할 것" 주장

사진 = 연합뉴스 제공 / 이종섭 주호주대사 / 대통령실, 공수처의 소환 요청이면 이종섭 '언제든지 귀국' 할 것...아직 요청없어
사진 = 연합뉴스 제공 / 이종섭 주호주대사 / 대통령실, 공수처의 소환 요청이면 이종섭 '언제든지 귀국' 할 것...아직 요청없어

[문화뉴스 이준 기자] 대통령실은 18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가운데 그의 도피 출국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언급하며, 이 전 장관의 자진귀국 요구를 일축했다.

또한, "이 대사는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라며 공수처의 소환 통보가 없는 상황에서 먼저 귀국해 조사를 기다릴 수는 없다는 입장을 못 박았다.

이어 "이 전 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한·미·일·호주와의 안보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수출에 비추어 적임자를 발탁한 정당한 인사"라고 밝혔다.

또한, 대통령실은 "이 대사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고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문제 될 것이 전혀 없다고 판단했다"고 언급하며, 공수처도 고발 이후 6개월간 소환 요청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다고 전했다.

"이 대사는 대사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 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서 조사를 받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7일 "공수처는 즉각 소환 통보를 해야 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공수처의 소환통보를 전제로 한 즉각 귀국을 요구했다.

문화뉴스 / 이준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연합뉴스]

주요기사
대통령실 / 국무총리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