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보호 및 제품 안전 관리에 힘써야 할 것
알리 관계자, 안전 인증 부족 상품 삭제 및 지속적 모니터링 약속
품질 만족도 향상 위해 판매자 보조금 제도 도입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품에서 국내 기준치의 최대 56배에 달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품에서 국내 기준치의 최대 56배에 달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최병삼 기자]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시장에서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나, 가품 논란과 유아용품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며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3월 중국 온라인 플랫폼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 중인 생활 밀접 제품 31개에 대한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8개 어린이 제품 등에서 허용 기준치를 크게 초과하는 유해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검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어린이용 물놀이튜브 ▲보행기 ▲목재 자석낚시 장난감 ▲치발기(사탕모양) ▲치발기(바나나모양) ▲캐릭터연필 ▲지우개 연필 ▲어린이용 가죽가방 등 총 8개 품목이다.

특히 어린이용 가죽가방에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7종 중 4종(DEHP, DBP, DINP, DIBP)이 검출됐고, 검출된 가소제 총합이 기준치의 56배에 달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불임 유발 등 생식 독성이 있으며, 그 중 DEHP(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는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인체발암가능물질(2B등급)이다.

어린이용 물놀이 제품(튜브)에서도 기준치의 33배가 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제품 두께도 국내 기준(0.25mm)보다 얇아(0.19mm) 위험도가 높았다. 연필 2개(DEHP 33배~35배)와 목재 자석낚시 장난감(DBP 2.2배)에서도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유아의 입이나 피부 등에 직접 닿는 완구도 내구성 등 물리적 결함이 많았다. 치아가 나기 시작하는 유아가 입에 물고 사용하는 치발기(2종)에 대한 검사 결과, 디자인과 형태가 기도를 막을 가능성이 높았고, 작은 힘에도 쉽게 손상돼 질식 위험도 있었다. 보행기는 제품의 틈에 베임이나 낌 등의 가능성과 낙상의 위험이 있었다.

15일 <알파경제>에 보도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관계자는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보도된 상품들에 대한 내부 조사를 시작했다"며 "안전 인증이 필요한 상품이 국내 규정의 요구사항보다 부족한 경우에 대해서는 알리익스프레스 플랫폼에서 즉시 삭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관련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일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이커머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중 약 80%가 피해나 불만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 사례로는 배송 지연이 약 60%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낮은 품질’(49.6%),‘제품 불량’(36.6%),‘과대광고’(33.5%),‘AS 지연’(28.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알리는 이에 대응해 한국 시장에서 입점, 판매 수수료 무료, 무료 배송 및 교환 정책 등을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 유치에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다.

지난달 14일, 알리바바 그룹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한국에서의 사업 확대를 위해 향후 3년간 11억 달러(약 1조 5,382억 원)를 투자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한국 정부에 제출했다. 

사업 계획에는 ▲축구장 25개와 맞먹는 18만㎡(약 5만 4,450평)의 통합물류센터(풀필먼트) 건설 위해 2억 달러(약 2,796억원) ▲한국 판매자의 글로벌 판매 활성화 1억 달러(약 1,398억 원) ▲3년간 5만 개에 달하는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수출 지원 ▲소비자 보호 1,000억 원 투자 ▲한국 브랜드 지적재산권 보호에 100억 원 투자 등이 포함돼 있다.

또 지난 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알리 본사는 중국 브랜드와 판매자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마케팅, 물류 차원의 혜택을 제공하는 '100억 위안(약 1조 9,000억 원) 보조금' 정책을 이르면 5월 선보인다고 알려졌다. 이를 통해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고품질 제품도 유통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알리익스프레스 관계자는 “품질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판매자 보조금 제도 등을 도입하고 있다”면서 “보조금 지원을 받는 판매자들의 상품은 국내에서도 직구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소비자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뉴스 / 최병삼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