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지역대학 혁신 기획으로 33개교 예비지정... 규제혁신 및 범부처 지원 계획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연합뉴스 자료사진]

 

[문화뉴스 윤동근 기자] 교육부와 글로컬대학위원회는 지난16일 예비지정 평가위원회의 평가와 글로컬대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24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학 내외 벽을 허물고 과감히 혁신하는 비수도권 대학에 5년간 약 1000억 원을 파격적으로 지원하는 글로컬대학에 건양대, 경남대 등이 제출한 20개 혁신기획서가 예비 지정됐다.

교육부는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와 산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지역을 발전시키는 혁신 생태계의 중심이자 지역 우수 인재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경쟁력 있는 지역대학 육성을 위해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1단계 예비지정과 2단계 본지정 평가를 거쳐 글로컬대학위원회의 최종 심의 결과,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올해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신청에는 109개교가 65개의 혁신기획서를 제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평가 결과, 총 20개(33개교) 혁신기획서가 선정됐다. 이 중 5개는 2023년 본지정 평가 때 미지정된 대학으로, 평가위원회 별도 평가를 거쳐 기존 혁신 모델의 기본 방향은 유지하되 추진계획을 개선·발전시킨 것으로 인정돼 올해 한해 예비지정 자격을 유지했다고 전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와 함께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교육발전특구 등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혁신 엔진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