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화뉴스 MHN 양미르 기자

[문화뉴스 MHN 석재현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에서 활동 중인 고영재 인디플러그 대표가 지난 정권하 영화계 상황을 폭로했다.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영비법) 개정안'에 따른 영화계 대토론회가 있었다.

고 대표는 "그동안 블랙리스트 진상규명 활동을 하면서 느낀 건, 정부가 국정원을 통해 영화계에 애정이 깊었다는 걸 느꼈다. 정부가 국정원을 통해 보고하거나 정보를 알려주거나 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국정원이 개봉하는 영화마다 멀티플렉스, 혹은 영화 제작사 등에도 전화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 막상 진상조사를 들어가면 이 증언을 듣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고영재 대표는 "2017년 현재 대한민국 영화계는 전혀 자율성과 분권, 협치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걸 절감하고 있다. 혹자는 '비즈니스는 비즈니스다'라고 말하는 데 그건 틀렸다. 비즈니스를 하려면 국가기관이 기업에 영향을 끼쳤으면 이러한 사실을 고백해야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지적했다.

이어 "자율성을 언급하려면 앞서서 고백이 먼저다. 고백 없이는 성립할 수 없다. 많은 논의가 논의만을 위한 논의가 아닌, 권력으로부터 독립해 우리 스스로 자율과 분권, 협치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영화기자협회가 주최하고, 노웅래 국회의원실이 주관하며, 영화진흥위원회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소수의 대기업이 제작·투자·배급·상영 등을 독점해 불공정한 거래 관행을 고착시키고자 있다는 문제 제기에서 비롯된 영비법 개정안 적용의 찬·반의 문제를 떠나, 영화계에 미칠 영향과 파장을 진단하고, 후속 조치를 논의하자는 취지로 진행했다.

syrano@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