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사회교육중앙회가 가정폭력 및 데이트폭력으로 인한 갈등 및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 아픔’ 치유를 돕기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와 심리분석상담사(심리검사테스트),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증상극복),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및 가족심리상담사(가족치료) 포함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무료강의 제공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정폭력이란 가족 및 가정구성원간의 폭력이며 신체폭력과 더불어 정신적학대도 포함한다. 주로 남편이 아내에게 폭력을 가하는 가정폭력 접수사례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부모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데이트폭력이란 미혼의 연인 사이에서 한쪽이 가하는 폭력이나 위협을 말한다. 폭력적인 행위를 암시하면서 정신적인 압박을 가하여 권력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하거나 언어폭력 등 비 물리적인 행위도 포함된다.

연인이라는 친밀한 관계의 특징상 지속적,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데이트폭력의 재범률 또한 약 76%로 높은 편이다.이것은 개인의 인격문제로 벌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부모의 자식에 대한 과잉기대, 과잉보호와 배금주의(물질만능주의)의 만연으로 윤리의식 붕괴 등의 요인도 크다. 가정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자신감과 자존심의 상실 등의 인격붕괴 및 우울증을 초래하며 가정폭력이혼 등 가족해체를 일으킨다.  

이러한 가정폭력과 데이트폭력과 관련한 심리학적 용어 중 스톡홀름증후군(스톡홀름신드롬)이 있다. 극독의 공포심으로 인해 극한 상황을 유발한 대상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 비합리적인 현상을 뜻하며 인질이 인질범에게 동화 혹은 동조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스톡홀름 증후군의 사례에는 가정폭력(부모의 학대를 받은 아이는 낮아진 자존감을 부모에 대한 비이성적 애착 혹은 동일시로 해결하려함), 데이트폭력(연인 관계에서 폭력이 잦을수록, 애정 표현에서 더 큰 사랑을 느끼므로 관계를 쉽게 정리하지 못함), 학교폭력(폭력의 피해 원인이 가해자보다는 피해자 본인의 책임이라 생각) 등이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의 과정을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사회공헌활동 취지 무료강의지원이므로 희망3과정까지 합격무관하게 무료수강지원 된다. 교재는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개강 후 다운로드 가능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 입력란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하면 된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분노조절 및 가족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력와 심리유형별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와 놀이 및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는 심리치료매개별 과정이다.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는 심리검사테스트도구별 자격증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개설자격증종류 중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및 독서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은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 인성교육에 전문화된 과정이다.

문화뉴스 이우람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