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김민경 기자] 경기문화재단이 주최하는 'Those except public, art and public art : 2017 공공하는예술 아카이브 전시'가 경기도 수원 광교 따복하우스 홍보관에서 11월 3일까지 개최된다. '공공하는예술'은 매년 경기도 지역을 순회하는 공공예술 프로젝트로서, 지난해 양평 두물머리 일대에 이어서 올해는 용인시 일대를 대상으로 한다.

'2017 공공하는예술'에서는 '예술이 어떻게 도시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을 통해, 공공예술의 장소성‧공공성‧지속가능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전시의 장소 또한 일반적인 미술관이 아닌 도시의 사회적 구성물로써의 장소인 '모델하우스'를 선택했다. 이번 전시는 경기도시공사의 후원 아래 '따복하우스 홍보관'이라는 공간을 매개할 수 있었고, 전시를 통해 예술이 어떻게 일상에서 수용되고 지각될 수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공동체의 특정한 문제와 사안,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말할 수 있는 경험 적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 줄리앙 코와네, 인터코스 맵, 2017, 디지털 프린트, 가변크기 ⓒ 경기문화재단

전시에는 기획자, 미술가, 건축가, 비평가, 프로그래머 등 총 25여명이 참여 하며, 도시의 층위를 이루는 장소‧역사‧문화‧제도‧환경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공공과 예술 사이의 관계성을 살펴본다. 또한, 장르화된 공공미술의 형식에서 벗어난 총 6개의 독립된 프로젝트를 통해 오늘날 공공예술에 대한 근본적 취 지와 논의를 재점검하고 이에 대한 폭넓은 사유를 되짚어본다. 각 프로젝트의 과정은 수집자료, 아이디어 스케치, 드로잉, 사진, 영상, 설치 작업 등을 통해 소개되며, 이는 예술이 공공에 개입하고 접근하는 다양한 경로를 드러낸다.
 
참여 프로젝트는 용인을 통해 교외 도시의 지형도에 접근하는 '서브토피아', 공공예술과 공적인 것에 질문하는 '아무것도 바꾸지 마라', 구축하지 않은 공간에 대한 탐색을 다루는 '마지막 장소', 기억 속의 장소를 찾아 나서는 '신갈' 등이 있다. 또한, 8일 전시 포럼 '공유하는 미술, 반응하는 플랫폼'에서는 최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시각예술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문화를 조성하고 있는 사례 를 살펴봄으로써, 미술의 공유와 공공재로서의 가능성을 논의한다.

또한, 아카이브 전시와 더불어 진행되는 포럼, 공연, 워크숍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공공 예술의 무분별한 생산과 결과 도출에 거리를 두고, 이로부터 배제되거 나 논의되지 않았던 공공 영역과 예술의 의의를 관객과 공유하고 소통할 것이다. 이러한 공론장을 통해 오늘날 공공 예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대안적 실천과 확장된 공공의 영역을 모색하고자 한다.

▲ 장석준, 나대지 모음 Flat 2017, 2017, 디지털 컬러 비디오, 30분 내외 ⓒ 경기문화재단

avin@mhnew.com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