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 따르면 최근 몇 년 사이 접수된 성형외과 관련 의료 분쟁 중 15%가 코성형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전체 코성형 부작용 환자 가운데 실제 의료분쟁에 나서는 환자는 일부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코재수술을 고민 중이거나 선택하는 환자가 가히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코성형은 콧대와 코끝, 콧볼 그리고 휜 코나 매부리코를 교정하는 수술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특히 콧등이 튀어나오고 코끝이 아래로 처진 모양의 매부리코는 콧대와 코끝을 모두 교정해주어야 정면과 측면 모두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실제 기존 매부리코 성형에서 매부리 부분을 제거 후 실리콘을 삽입하게 되는데, 이때 매부리코를 깎아낸 표면이 균일하지 않을 경우 콧대에서 실리콘이 피부에 비치는 것은 물론 콧대에 물이 차는 염증 가능성이 크다.

상쾌한이비인후과 안태환 원장은 "매부리코 성형과 같은 재수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살펴 보면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하면서 "매부리코 수술 후 실리콘 등 보형물을 삽입해서 콧대 라인을 좀 더 매끈하게 해줄 수도 있지만 코가 높은 매부리코의 경우 보형물을 삽입하지 않고 본인 뼈와 연골만으로도 콧대 라인을 매끈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또한 안태환 원장은 "매부리코는 코끝이 긴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연골이식을 통해서 코길이를 줄여주고 코끝 모양을 만들어 주어야 전체적인 코모양이 자연스럽고 이쁘게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즉 매부리코는 매부리 혹만 제거해서는 완벽한 교정이 되지 못하고 코끝까지 같이 교정을 해주어야 완벽한 교정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매부리코의 경우, 코안의 비중격 연골이 과성장 하여 매부리코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비중격만곡증이나 비밸브 협착증 같은 질환을 동반하기도 한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혹 비중격만곡증이나 비밸브 협착증이 매부리코의 일부 원인이고 코막힘 등의 자각 증상이 동반한 경우라면 코 질환 수술인 비중격만곡증 수술과 비밸브 재건술은 보험 혜택도 가능하므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수술법은 결정할 것을 권하는 바이다.

다만, 코 성형에서 중요한 것은 미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까지 함께 고려해야 만족도가 높을 수 있다. 이에 매부리코는 코의 내부와 외부 모두 면밀히 살펴야 하는 만큼 코에 대한 이해가 높고 코 성형수술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안태환 (상쾌한이비인후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