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지난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VR파크' 개소와 함께 VR 게임대회 '2017 VR 게임 대전'을 개최했다.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윤종록, 이하 NIPA),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 ETRI),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회장 윤경림, KoVRA), CJ E&M(대표 김성수)이 주관한 2017 VR 게임대전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VR게임을 통해 VR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건전하고 바람직한 여가문화 생활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유명 VR 서바이벌 게임과 2017 리그 오브 레전드 KeSPA컵 우승팀 KT롤스터의 팬 사인회, 아이돌 MXM(임영민, 김동현)의 팬과 함께 하는 이벤트 매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했으며, 그 중 단연 세계 최초 국내 유일의 원격대전 VR 서바이벌 게임인 스페이스 워리어 PVP(Player VS Player) 모드 공개에 이목이 집중되었다.

 

스페이스 워리어는 최근 국내에서 이색데이트장소로 뜨고 있는 'VR서바이벌 게임장 캠프VR'(모회사 주식회사 쓰리디팩토리)의 세계 원격대전 VR서바이벌 게임으로 경량화 된 백팩PC와 최첨단 트래킹 센서가 부착된 전용 HMD기기와 전용 총기를 착용한 후 팀을 이뤄 특정공간 안에서 플레이 하는 방식은 타 VR게임과 차별성을 보인다.

 

또한 스페이스 워리어의 4강전 진행 전 'K-live X VR 파크' 개소식 행사에 참여한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가수 정원관(전 소방차 멤버), 일반 관람객 2명이 함께 국내 최초 VR 서바이벌 스페이스 워리어를 체험했다.

 

2017 VR 게임 대전 본선 무대에 진출한 4개팀은 캠프VR의 각 지역 가맹점에서 진행한 서바이벌 지역 리그전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우승을 차지한 팀으로 지역을 대표한다는 자부심으로 서울 본선에 임했다. 결승전에서 공개된 VR 서바이벌 PvP(Player vs Player) 모드는 몰려드는 몬스터 처치는 물론 게임 내 광석 블루아이 채굴과 상대편을 처치 해야 한다. 무엇보다 팀원 간의 협동 플레이와 전략이 중요한 관전 포인트다

 

2017 VR 게임 대전에서 캠프VR 서바이벌 리그전 최종 우승팀에게는 상금 500만 원과 트로피가 제공되며 준우승팀에게는 상금 300만 원과 트로피, 공동 3위팀에게는 상금 각 100만 원과 트로피가 수여되었다. 특히 결승전 최고득점자 MVP 1인에게는 게임 개발사 주식회사 쓰리디팩토리에서 BMW 미니 쿠페가 준우승팀 최고득점자에게는 액션상이 부상으로 제공되었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국장은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의 핵심 기반인 가상•증강현실, 홀로그램 등 융합 콘텐츠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특히 이번 'K-Live X VR 파크' 개소와 VR 게임 대전 개최를 계기로 앞으로 홀로그램, VR 콘텐츠의 본격적인 대중화를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