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정비 및 안전설비 법규 문제 남아 있어…"내년 추석부터 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문화뉴스]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휠체어 탑승 설비를 갖춘 고속·시외버스가 운행될 전망이다.

19일 국토교통부 등은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도 탑승할 수 있는 고속보스 시승식을 개최했다.

국토교통부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을 발표하고, 2019년부터 운행될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버스의 시승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는 “그동안 정부는 도로교통 사정 때문이 아니라 돈 때문에 장애인을 교통정책에서 배제해왔다”며 “정부는 사람을 위해 투자해야 하고,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은 “이번 추석부터 이 버스를 타고 고향에 갈 수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아직 정비가 덜 됐고, 자동차 안전설비 법규 처리 문제가 남아 직접타고 이동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내년 추석부터 바로 운행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오늘 시승식이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조만간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여행할 날이 머지 않았다”고 전했다. 

국토교통부 측은 이날 "내년부터 (휠체어 탑승 가능 버스가) 바로 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UPI뉴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측은 전국에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시내버스 7500여대가 운행 중이며 앞으로 이를 더 확충하도록 하고, 시외버스·고속버스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장애인단체들은 지난 2014년부터 설과 추석이 돌아오면 '장애인도 버스 타고 고향 가고 싶다'는 구호와 함께 버스타기 행사를 진행해왔다. 이들은 버스회사에 휠체어를 태울 수 있는 버스 도입, 국가에는 재정지원을 촉구했다.

이 가운데 국토부는 2015년 12월 개인 편의시설을 확충한 '프리미엄 버스' 도입을 선언했고 이 버스는 2016년  11월 부터 운행됐다. 반면 휠체어 탑승이 간으한 버스 개발 및 도입은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미뤄져왔다.

이후 정부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도입을 위해 2019년 예산안에 13억4000만원을 반영했고, 이를 국회에 제출했다. 

장애인단체들은 지난 2014년부터 설·추석이 돌아오면 '버스타기 행사'를 진행해왔다.

이날 시승행사에서는 휠체어 사용자 20여명으로 구성된 연구성과 평가그룹도 참여해 휠체어 리프트 작동 상황 및 차량 내 휠체어 고정장치 사용 등을 체험했다. 

아울러 같은날 발표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에는 휠체어가 탑승할 수 있는 특별교통수단의 법정대수 기준을 상향 조정하고, 농어촌버스와 마을버스 등 중형 저상버스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정부가 교통정책을 세울 때는 정책심의 결심 과정에서 장애인 등 교통약자 대표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국토교통부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민관협의체를 운영해 앞으로 개선과제를 찾아나가기로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