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3일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여섯 번째 주제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주생활 편' 발간

출처: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주생활 편' 사진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1월 13일 국립민속박물관이 '한국민속대백과사전'의 여섯 번째 주제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주생활 편' 발간 소식을 전했다.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주생활 편'은 한국의 주생활에 대한 종합적 해설서로 고대부터 현대까지 이르는 한국인의 주생활 문화를 총체적으로 담아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우리나라의 대표적 주거 형태와 거주 형태, 지역별 특색이 담긴 주거 양식, 시대적 생활상을 품고 있는 공간 등을 수록되어 한국의 주생활에 대해 보다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집터 선정에 관련한 양택, 명당, 배산임수, 풍수 등과 주거 관련 풍속인 화재막이, 문배, 안택, 안방물림, 집들이, 손 없는 날 등 우리의 생활 문화와 깊게 관련된 항목뿐만 아니라 집의 형태, 공간 구성, 살림살이에 대한 내용도 수록하여 주생활과 관련한 학습과 참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한편 '한국민속대백과사전' 편찬 사업은 지난 '한국세시풍속사전', '한국민속신앙사전', '한국민속문학사전', '한국일생의례사전', '한국민속예술사전', '한국의식주생활사전'에 이어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발간물 이외에도 웹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함께 제공한다. 현재 제공하고 있는 사전 웹서비스는 총 1천 1백여 명의 연구자들이 집필한 원고가 11만 여 매, 8천 500백여 개의 표제어와 해설, 9만 8천여 장에 달하는 사진, 2백여 건의 동영상, 2백여 건의 음원 등이 있다.

위의 콘텐츠는 웹사전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여섯 번째 '주생활 편' 발간

1월 13일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여섯 번째 주제 '한국의식주생활사전: 주생활 편' 발간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