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에 듣기 좋은 감성 노래 13곡

[문화뉴스 MHN 윤승한 기자] 퇴근길은 일터에서 근무를 마치고 돌아가거나 돌아오는 길 또는 그런 도중을 뜻한다.

집으로 또는 누군가를 만나러 가는 퇴근길, 사람들은 그런 도중에 각자 원하는 음악을 듣고 동영상을 시청한다.

누군가에겐 힘들고 지친 퇴근길, 힐링이 되는 음악 감성적인 노래를 추천한다.

  

다방 - 해 질 녘 그 향기

 

▷ 다방 - 해 질 녘 그 향기

2017년 9월 27일 발매된 곡 '해 질 녘 그 향기'.

제 2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동상 출신의 싱어송라이터 듀오, 다방의 첫 미니 앨범 'pre-fall'의 3번째 수록곡이다.

'해 질 녘 그 향기'는 가을이 오는 소리를 다방만의 따뜻한 음색과 섬세한 감성으로 표현됐다.

총 4곡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앨범은 동료 아티스트들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의 변화를 추구한 노력을 엿볼 수 있다. 더불어 다방 특유의 일상적이면서도 공감 가는 비유로 표현된 가사, 매력적으로 반복 되는 코드 진행 등으로 기존의 앨범들보다 오히려 더 자신들의 색을 잘 표현해내고 있다.

 

적재 - 요즘 하루

 

▷ 적재 - 요즘 하루

2014년 11월 10일 발매된 곡 '요즘 하루'.

'요즘 하루'는 앨범 '한마디'의 첫 번째 수록곡으로 우리들의 일상을 담은 곡이다.

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싱 그리고 기타까지 모두 해내는 실력파 싱어송라이터 적재, 지난 2019년에 방송한 JTBC 예능 비긴어게인3에 출연하면서 모두를 놀라게 한 버스킹 실력으로 화제를 모았었다.

 

 

이정아 - 우리의 삶이 항상 날씨 좋은 그 어느 날 같았으면 좋겠어요

 

▷ 이정아 - 우리의 삶이 항상 날씨 좋은 그 어느 날 같았으면 좋겠어요

2014년 6월 5일 발매된 곡 '우리의 삶이 항상 날씨 좋은 그 어느 날 같았으면 좋겠어요'.

'우리의 삶이 항상 날씨 좋은 그 어느 날 같았으면 좋겠어요'는 날씨 좋은 휴일, 지나가는 사람들의 여유롭고 행복한 표정을 보며 스스로 행복해지고 여유로워지는 경험과 "잠깐 스쳐지나가는 사람들에게도 이렇게나 많은 영향을 서로 주고받으며 사는구나. 그래! 역시 우리 모두는 하나야!"라는 이야기를 담은 곡이다.

1집 앨범 'Undertow'는 이정아가 겪었던 개인적인 삶의 이야기와 진솔한 감정이 정원영과 정재일 등 동료 음악가들의 도움을 받아 다채롭게 표현되었다.

 

회사원 - 퇴근길

 

▷ 회사원 - 퇴근길

2018년 12월 17일 발매된 곡 '퇴근길'.

'항상 즐겁던 이 길이 유독 스산하게 느껴진 적이 있는지..', '무뎌져 가는 시간 속의 톱니바퀴처럼 무거워지는 몸과 마음'

일상에서 이 시간, 이 저녁 걸어가는 모든 이에게 전하는 마음을 담은 곡이다.

 

오지은 - 오늘은 하늘에 별이 참 많다

 

▷ 오지은 - 오늘은 하늘에 별이 참 많다

2008년 12월 9일에 발매된 곡 '오늘은 하늘에 별이 참 많다'.

20대 젊은 여성의 생활방식과 고민, 사랑에 관한 솔직한 이야기와 다양하게 변하는 거침없는 창법에는 그녀만의 철학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는 곡이다.

어쿠스틱 기타와 건반을 중심으로 하여 흡입력 있는 보컬과 솔직한 가사로 표현하는 그녀의 이야기는 듣는 사람에게 공감을 자아낸다.

 

옥상달빛 - 수고했어, 오늘도

 

▷ 옥상달빛 - 수고했어, 오늘도

2011년 4월 26일에 발매된 곡 '수고했어, 오늘도'.

사랑과 이별만을 노래하기보다 그들의 눈높이에서 정직하게 삶을 들여다 보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오늘도 수고했다'며 등을 토닥여주는 따뜻한 위로가 되는 곡이다.

 

루시드폴 - 고등어

 

▷ 루시드폴 - 고등어

2009년 12월 10일에 발매된 곡 '고등어'.

당시 2년 만에 돌아온 루시드 폴의 앨범 '레 미제라블'의 타이틀 곡이다.

서민들의 식탁에서 사랑받는 '고등어'의 시선으로 펼쳐지는 이 노래는 '가난한 그대 날 골라줘서 고마워요. 수고했어요 오늘 이 하루도'라는 구절로 힘든 일상에 대한 가슴 벅찬 위안을 선사한다.

 

제이레빗 - 힘든가요

 

▷ 제이레빗(J Rabbit) - 힘든가요 (Morning Mix)

2011년 3월 4일에 발매된 곡 '힘든가요 (Morning Mix)'.

일렉트로닉 뮤지션 'Hcube'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발표된 곡 `힘든가요`는 제이레빗(J Rabbit)만의 색채를 더해진 곡이다.

앨범 중 특히 `힘든가요`는 재미있는 시도를 했는데, 주변에 있는 각종 소품인 음료수 캔이나 자신의 핸드폰 벨소리 등을 이용하여 제이레빗(J Rabbit)만의 매력인 `즐거운 음악`이 무엇인지 잘 보여주고 있다.

 

윤하 - Home

 

▷ 윤하 - Home

2013년 12월 6일에 발매된 곡 'Home'.

‘우리가 헤어진 진짜 이유’, ‘멀리서 안부’등 직접 만든 곡들로 작곡 실력을 인정받으며 싱어송라이터로 거듭난 윤하는 이 앨범에서도 ‘Home’을 직접 작사, 작곡하며 노래를 부르는 가수만이 아닌 뮤지션으로서의 음악적 역량 또한 십분 발휘했다.

찬 바람과 함께 불어 온 감성을 담아 계절감이 물씬 느껴지는 곡이다.

 

지다 - Autumn Breeze

 

▷ JIDA(지다) - Autumn Breeze (Feat. Rachel Lim)

2016년 10월 20일에 발매된 곡 'Autumn Breeze'.

지다는 돌아갈 수 없기에 아름답고 아련한 그리움을 회상하며 감성을 담아 'Autumn Breeze'를 작곡했다.

첫 싱글이었던 'High'의 차가운 사운드와는 다르게 가을의 따뜻한 색감을 내포한 'Autumn Breeze'는 '지다'와 'Rachel Lim'의 또다른 매력이 엿보이는 곡이다.

 

황예원 - 해질녘

 

▷ 황예원 - 해질녘 (With 은종)

2019년 7월 28일에 발매된 곡 '해질녘'.

"길었던 하루 뒤 나만의 시간은 짧은 밤밖에 남지 않은 것 같을 때, 긴 하루와 밤을 이어주는 해질녘에 머물고 싶은 마음을 담은 노래이다."

노래 '해질녘'은 퇴근길에 보이는 해질녘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정을 잘 표현하도록 노력한 곡이다.  

 

짙은 - 해바라기

 

▷ 짙은 - 해바라기

2014년 3월 19일에 발매된 곡 '해바라기'.

"조건 없는 희생은 아름다울 수 있으나 스며드는 외로움만큼은 어찌할 방도가 없다."

당시 2년 만에 돌아온 앨범 'diaspora : 흩어진 사람들'은 그 부제에서 엿볼 수 있듯 정치적, 경제적, 정서적 이유로 정착하지 못한 채 이곳 저곳으로 흩어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러브래빗 - 퇴근길, 뒷모습

 

▷ 러브래빗 - 퇴근길, 뒷모습

2019년 10월 15일에 발매된 곡 '퇴근길, 뒷모습'.

이 노래는 가사가 없는 러브래빗의 피아노 곡으로 모든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무표정한 사람들의 모습들을 잔잔한 선율에 담은 곡이다.

'퇴근길, 뒷모습'은 러브래빗의 피아노 선율로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을 그리고 있는 듯 하다.

 

---

[오늘의 플레이리스트] "오늘도 수고했어요", '퇴근길'을 위한 듣기 좋은 감성 노래

퇴근길에 듣기 좋은 감성 노래 13곡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