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석재현 기자] 실크로드는 인간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과거 동·서양이 교류하던 주요 길목이었다. 하지만 천 년이 훨씬 지난 오늘날 실크로드는, 부모 때문에 메마르고 황폐해져 버린 어린 형제의 관계처럼 빠르게 사막화되어가고 있다.

산업화가 가속 페달을 밟을 수록 이와 비례하여 사막화 또한 빨라지고 있으며, 물과 초원을 잃어버린 중국 북서부 지역 소수민족들은 눈물을 머금고 자신들의 터전을 떠나버린다. '바터'와 '아디커' 형제 또한 자신들의 부모님이 살고 있는 푸른 초원과 메마르지 않은 물이 흐르는 곳을 찾기 위해 무작정 떠났다. 황사로 뒤덮여있던 '리버 로드'를 따라 거슬러 올라가는 동안, '바터'와 '아디커' 사이에 쌓인 앙금은 눈 녹듯 사라져가고 있었다.

하지만 '리버 로드'는 두 형제가 그렇게 찾고 있던 마음속 초원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현실을 다시 한번 각인시켜주었다. 결국, '리버 로드'는 중국이 잃어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무조건 앞만 보고 달리는 산업화로 사라져가는 강과 초원, 그리고 그 터전이 사라지면서 와해되어가는 중국 소수민족들이다. 지금도 '바터'와 '아디커'처럼 마음의 초원을 찾으러 누군가는 실크로드를 지나가고 있을 것이다.

syrano@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