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채용박람회 개막식 축사
"노동시장 효율성과 유연성으로 산업구조 혁신 이뤄내야"

사진=한덕수 국무총리/연합뉴스
사진=한덕수 국무총리/연합뉴스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일 세금 지원으로 만드는 일자리에 한계가 있다며 '노동 개혁'을 거듭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채용박람회 개막식' 축사에서 "정부가 세금으로 일자리를 만드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그것은 청년이 바라는 희망도, 지속가능한 성장도 담보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지금 우리 앞의 위기는 그 어느 때보다 녹록지 않다"며 "올해 취업자 수 증가 폭도 크게 줄어들고 고용 전망도 그리 밝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고용과 성장의 선순환"이라며 "기업은 부단한 혁신을 통해 성장하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은 열정과 패기로 도전해야 한다. 이러한 선순환을 지원하는 것이 청년 일자리 정책"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 총리는 "청년들이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고, 열심히 일하고 확실히 쉴 수 있도록 근로시간을 유연화하겠다"며 "노동현장의 불법과 부조리를 걷어내고 노조가 조합원과 일반 근로자를 위해 제대로 활동하도록 제도를 전면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노동시장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통해 산업구조의 혁신을 이뤄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기업 투자와 신산업을 가로막는 규제는 과감히 혁신하고 더 많은 기업이 세계시장으로 뻗어갈 수 있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정비하겠다"며 기업 혁신에 대한 지원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인공지능과 네트워크가 결합한 새로운 산업이 미래 일자리의 보고가 될 것"이라며 "신성장 산업 분야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양질의 직업 훈련과 창업지원 등으로 청년들이 혁신의 주역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