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전국 흐리고 오전까지 대부분 지역 강풍
해상 풍랑특보로 선박에 각별 유의 필요

내일날씨 6일 목요일 전국 흐림...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사진=pixabay
내일날씨 6일 목요일 전국 흐림...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사진=pixabay

[문화뉴스 임효정 인턴기자] 기상청 날씨누리 예보에 따르면 6일까지 전국에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대부분 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

< 하늘상태 및 강수 >
(하늘상태) 6일까지 전국이 흐리겠다. 7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다.

(강수) 5일 밤까지 중부지방(강원 동해안 제외)과 전북 동부, 경상권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는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6일은 중부지방과 경북 북부에 새벽부터 오후 사이 한때 비가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도와 충청권 남부에는 저녁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다. 한편,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6일 밤 한때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6일까지)
- 경남권: 5~40mm
- 그 밖의 전국: 5mm 내외

한편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도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린 가운데, 그 밖의 지역에서도 비가 내리면서 해빙기 안전사고(축대나 옹벽 붕괴, 토사 유출, 낙석, 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또한, 비가 오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날씨 6일 목요일 전국 흐림...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사진=기상청
내일날씨 6일 목요일 전국 흐림...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사진=기상청

< 강풍 및 해상 >
(강풍) 6일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55~70km/h(15~20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다.

특히, 강풍특보가 발효된 남해안과 경상권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에는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110km/h(3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6일까지(동해 중부 바깥 먼바다와 동해 남부 북쪽 바깥 먼바다는 7일 새벽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6일 오전까지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 해상을 중심으로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한 유의 바란다.

한편 7일 오후부터 밤 사이에 서해 먼바다와 동해 중부 먼바다를 중심으로 다시 물결이 높게 일고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 기온 >
6일 아침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8도, 최고기온 14~19도)보다 높겠으나 비가 그친 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7일 아침 기온은 6일보다 2~7도가량 낮아져 쌀쌀하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 6일 아침 최저기온은 7~12도, 낮 최고기온은 11~21도가 되겠다.
- 7일 아 침최저기온은 2~10도, 낮 최고기온은 13~20도가 되겠다.

내일날씨 6일 목요일 전국 흐림...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사진=기상청
내일날씨 6일 목요일 전국 흐림...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사진=기상청

< 유의 사항 >
(매우 강한 바람 유의) 6일 오전까지 남해안과 경상권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대형 크레인, 간판 등 실외 설치물, 비닐하우스, 축사 등 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 간판, 현수막, 나뭇가지 등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우려되니, 보행자와 교통안전 각별히 유의
- 야외 작업자(건설 현장, 배달업 등)의 안전사고 각별히 유의
- 산간도로와 터널 입·출구에서 돌풍이나 급변하는 바람 주의
- 강풍 및 매우 높은 물결로 항공기 및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해상 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 확인

(안개) 5일 밤부터 6일 아침 사이 서해안과 전남 남해안, 제주도 해안에는 바다 안개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 특히, 서해안에 인접한 교량과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또한, 공항에서는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 바란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6일까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북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7일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

[내일날씨] 6일 목요일 전국 흐림...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

6일 전국 흐리고 오전까지 대부분 지역 강풍
해상 풍랑특보로 선박에 각별 유의 필요

자료제공 : 기상청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