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내내 전국 하늘 맑음
7일까지 일부 지역 비와 구름

사진 ='주말날씨' 토.일요일 전국 기온 낮으나 하늘은 맑아/pixabay 제공
사진 ='주말날씨' 토.일요일 전국 기온 낮으나 하늘은 맑아/pixabay 제공

[문화뉴스 이한슬 인턴기자] 기상청 날씨누리 예보에 따르면 7일 아침까지 수도권과 충청권, 전북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고,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모레까지 아침 기온이 낮아 춥겠다.

< 짙은 안개 >
7일 아침까지 수도권과 충청권, 전북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 해안과 인접한 교량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안개로 인한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 기온 >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7일 아침 기온은 지난 6일 보다 2~7도가량 낮아져 쌀쌀하겠다. 오는 8일과 9일 아침 기온은 오늘보다 5도가량 낮아져, 전국 대부분 지역이 0도 내외(강원내륙.산지 -5도 내외)로 추우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오는 8일과 9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냉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7일 낮최고기온은 13~20도가 되겠다.
- 8일 아침최저기온은 -2~6도, 낮최고기온은 12~18도가 되겠다.
- 9일 아침최저기온은 -2~8도, 낮최고기온은 15~21도가 되겠다.

사진= '주말날씨' 토.일요일 전국 기온 낮으나 하늘은 맑아/ 기상청 제공 
사진= '주말날씨' 토.일요일 전국 기온 낮으나 하늘은 맑아/ 기상청 제공 

< 하늘상태 및 강수 >

(하늘상태)7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으나, 중부지방은 오후에 대체로 흐리겠다. 8일과 9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강수) 7일 오후(12~18시)에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는 비가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권에는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7일 오후)
- 경기동부, 강원영서, (7일 밤) 울릉도.독도: 5mm 미만
- 그 밖의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전라권: 0.1mm 미만 빗방울

< 유의 사항 >
(강풍)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오늘(7일)과 내일(8일)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고, 특히,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에는 내일 새벽부터 밤 사이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7일 오후부터 서해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에, 오는 8일 새벽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 그 밖의 동해상에 바람이 30~50km/h(8~14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황사) 지난 6일 내몽골고원과 고비사막에서 약한 황사가 발원했다. 이 황사는 7일 오후부터 밤 사이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일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겠고, 오늘 추가 발원량과 기류에 따라 내일(8일) 황사 영향 여부는 매우 유동적이니, 황사를 포함한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미세먼지 예보(매일 05시, 11시, 17시, 23시 발표, 국립환경과학원)를 참고하기 바란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7일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오후에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다.
8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중국 상하이 부근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9일은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

[주말날씨] 토.일요일 전국 기온 낮으나 하늘은 맑아

주말 내내 전국 하늘 맑음
7일까지 일부 지역 비와 구름

자료제공: 기상청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