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부분 지역 낮 30도 이상
전라도 소나기 소식

Tag
#날씨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문화뉴스 정현수 기자] 오늘(5일) 서울.경기와 강원중.북부내륙, 충북북부, 전남서부, 경북북서내륙을 시작으로 수요일인 내일(6일) 전북남부와 전남권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저녁 기상 전망>

○ 서울.경기와 강원중.북부내륙, 충북북부, 전남서부, 경북북서내륙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저녁(18~21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 소나기 예상 강수량(5일)

- (수도권) 경기북부, (강원도) 강원북부내륙, (전라권) 전남서부: 5~40mm

- (수도권) 서울.경기남부, (강원도) 강원중부내륙, (충청권) 충북북부, (경상권) 경북북서내륙: 5~20mm

<강수>

○ (소나기) 6일 늦은 오후(15~18시)부터 저녁(18~21시) 사이 전북남부와 전남권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소나기 예상 강수량(6일)

- (전라권) 전북남부, 전남권: 5~40mm

- 특히, 오늘과 내일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짧은 시간에 강한 강수가 내리면서 하천의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 및 야영 자제, 하늘이 갑자기 어두워지는 경우 안전한 곳으로 이동

- 천둥.번개가 치고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보행자 안전사고, 낙뢰사고에 유의

-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럽거나 침수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 한편, 소나기의 특성상 좁은 지역에서 강하게 내려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사진=기상청 제공
사진=기상청 제공

○ (강수) 동풍의 영향으로 6일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새벽(00~06시)부터 아침(06~09시) 사이 경기동부, 강원영서, 충북북부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 (강원도) 강원영동: 5~10mm

- (경상권) 경북동해안: 5mm 미만

<하늘상태 및 기온>

○ (하늘상태) 내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권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겠다. 모레(7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권, 제주도는 대체로 구름많겠다.

○ (기온) 당분간 동풍이 유입되면서 낮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30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권동해안 중심으로는 25~30도가 되겠다.

- 특히, 폭염특보가 발효된 지역에서는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올라 무덥겠으니, 폭염 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더위에 유의할 필요가 있겠다.

- 내일(6일) 아침최저기온은 18~23도, 낮최고기온은 25~32도다.

- 모레(7일) 아침최저기온은 14~22도, 낮최고기온은 25~31도다.

<유의 사항>

○ (강풍) 경상권해안에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모레(7일)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전남남해안과 제주도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사진=기상청 제공
사진=기상청 제공

○ (안개) 내일(6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전북내륙과 전남권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서해안과 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 또한, 당분간 강원산지에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남해동부해상과 동해남부해상,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또한, 내일(6일) 밤부터 남해서부동쪽먼바다와 제주도동부.남부앞바다, 모레(7일) 동해중부바깥먼바다에도 차차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 한편, 오늘(5일)과 내일 서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동해남부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 (너울) 당분간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오늘(5일)과 내일(6일)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 모레(7일)는 동해북부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자료제공=기상청

주요기사

 
Tag
#날씨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