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신뢰 회복과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중심
'금융윤리 실천 및 사고예방 결의대회' 개최

사진 = KB국민은행 제공
사진 = KB국민은행 제공

[문화뉴스 장진경 기자] KB국민은행이 올해 발생한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및 금융사고와 관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컨트롤 타워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고객 신뢰 회복,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등을 중심으로 핵심 실행과제를 수립해 신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고객 신뢰 회복의 일환으로 고객의 문제 해결과 니즈 충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성과지표인 CPI를 도입한다. 또한, 고객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내부통제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AI 기반 '내부통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의 운영과 대출 적정성 점검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하며, 내부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임직원 대상의 금융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원회의 최우선 목표는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며, "모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국민의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해 윤리경영 강화와 금융사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소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금융윤리 실천 및 사고예방 결의대회'를 열고 모든 임직원이 함께 금융윤리 실천을 선서했다. 

이 자리에서 이재근 은행장은 “금융사고는 '기본과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며, “모든 임직원이 경각심을 갖고 금융윤리 실천과 사고예방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다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화뉴스 / 장진경 기자 press@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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