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개 업소 홍보로 소상공인 품은 순천시, 공지사항 출력에 그친 광양시. 시민들은 이제 대단위 홍보가 아닌 '생활 속 배려'를 평가한다.

(문화뉴스 이동구 기자)최근 순천시가 시행한 파격적인 추석맞이 소상공인 지원책에 대해 광양시의 한 소상공인이 직접 언론에 제보해 오면서, 인근 지자체와의 정책 형평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동구 기자
 이동구 기자

명절 대책이 발표될 때마다 시민들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시정 철학의 농도'를 평가한다. 행정의 '급'은 시민이 가장 불편하거나, 가장 기대를 거는 순간에 드러나기 때문이다. 2025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비교해보니, 전남의 두 도시, 순천시와 광양시의 행정 온도가 너무나 극명하게 대비되어 씁쓸함을 금할 수 없다.

순천시, '세심함'을 행정 목표로 설정

순천시의 대책은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단순한 구호가 아닌 실질적인 행동으로 옮겼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마땅하다.

종합상황실, 폐기물, 의료, 약국 등 필수적인 '민원 처리' 대책은 물론이니다. 주목할 것은 그 다음이다. '순천관광'과 '우리동네맛집' 정보를 무려 15페이지에 300개의 업소를 세밀하게 묶어 안내했다는 사실이니다. 이는 행정이 명절 연휴를 '지역 경제의 특수 기간'으로 인식하고, 귀성객과 관광객의 소비가 지역 소상공인에게 흘러 들어가도록 판을 짜준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시민 체감형 행정'이다.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것을 넘어, 시민의 주머니를 채워주는 데까지 행정이 개입한 것이다. 소상공인들이 가판대를 청소하며 기대하는 추석 특수를 '세심한 배려'로 현실화시키려는 수장의 강한 의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광양시, 'A4 용지 행정'의 한계

반면에 광양시의 대책은 '관례적인 행정'의 전형을 보여주며 실망감을 안겨준다. 광양시는 응급 의료기관, 약국 등 가장 기초적인 생활 정보 안내에 그쳤다. 필수 정보 제공? 당연히 해야 하는 '제로 베이스'의 행정이다.

이것은 마치 시험지를 냈는데 '이름 적기'만 잘하고 나머지 문제는 공란인 것과 같다. 광양시 행정은 소상공인들에게 "추석 장사 잘하세요"라고 말로만 격려했을 뿐, 순천시처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실질적인 행동은 보이지 않았다.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는 지역 경제 활성화의 핵심 동력이다. 명절 기간 동안의 소비를 지역 내에 붙잡아두려는 전략적 깊이가 부재하다는 것은, 평소에도 시민과 소상공인의 절박한 일상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지 못하고 있다는 명확한 신호이다. 이는 '책상에 앉아 공지사항만 출력하는 행정'의 한계를 고스란히 드러낸 것이다.

 행정의 태만은 곧 수장의 책임이다

결국, 이 두 도시의 행정 태도는 수장(首長)의 의지와 리더십의 차이를 보여준다. 순천시장은 '세심한 배려'를 시정의 KPI(핵심성과 지표)로 삼아 지역 경제를 띄우려는 의지를 보여주었고, 광양시의 수장은 '기본만 하자'는 안이함에 머물렀다.

시민들은 이제 대규모 예산을 쏟아붓는 거대한 상업 홍보에만 박수를 보내지 않는다. 그들은 가장 절실한 순간에 나에게 힘이 되어주는 '섬세한 행정' 에 점수를 매긴다. 광양시는 이번 비교를 통해 시민과 소상공인의 평가 기준이 이미 '생활 속의 배려'로 이동했음을 명심해야 한다. 

기본만 하는 행정은 더 이상 미덕이 아니라, 시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태만'이며, 그 책임은 고스란히 시정을 책임진 수장의 몫이다.

문화뉴스 / 이동구 기자 pcs8191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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