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향긋한 커피 한잔과 함께 한낮의 여유로움을 즐기는 '커피콘서트'가 오는 15일 오후 2시에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열린다.

'Fly in 날아든다'라는 제목을 가진 이 공연은 올해 커피콘서트의 열 번째 무대로 남성 4인조 재즈밴드 '프렐류드'와 실력파 소리꾼 전영랑의 콜라보레이션 무대다.

미국 버클리음대에서 재즈퍼포먼스를 전공한 학생들이 주축이 된 밴드 '프렐류드'는 유학시절부터 우리의 소리가 재즈와 잘 어울릴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재즈와 경기민요가 즉흥적으로 관객들과 호흡하며 연주한다는 공통점을 가진 것에 착안하여, 약 3년의 시간을 들여 총 10곡의 민요와 재즈를 접목해 국악프로젝트 앨범을 완성했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며, 서민들 삶의 애환을 담은 민요는 우리 민족의 한과 얼은 물론이고 시대상, 정치, 역사를 파악할 수 있는 영향력이 큰 음악이다. 이러한 민요를 단순히 멜로디나 박자를 재지(Jazzy)하게 만든 것이 아니라 '프렐류드'가 자랑하는 조화로움에서 그 빛을 찾아 전혀 다른 두 장르를 하나로 묶었다.

베이스 연주자 최진배는 재즈를 경기민요에 맞게 편곡하였고, 색소폰의 리처드 로는 색소폰에서 태평소 소리가 나도록 연주법을 바꿨다. 여기에 탄탄한 음악구성과 편곡, 무형문화재 제57호 이춘희 선생의 제자인 실력파 소리꾼 전영랑의 시원하게 뻗으면서도 구성진 목소리가 더해져 궁합을 이루었다.

이번 무대에서는 이 앨범에 수록된 '태평가', '한 오백년', '갑돌이와 갑순이', '밀양아리랑' 등 우리에게 익숙한 민요부터 '이 몸이 학이나 되어', '비나리'와 같이 접하기 어려운 민요들까지 즐길 수 있다.

재즈색깔과 민요의 상징성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이번 공연을 통해 국악과 양악의 신명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문의) 엔티켓 1588-2341

문화뉴스 김승현 tmd567@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