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야시장, 서문시장 야시장, 1913 송정역 야시장, 남부시장 한옥마을 야시장, 깡통야시장, 밤도깨비 야시장

[문화뉴스 MHN 김인규 기자] 최근 서문시장 야시장이 KBS2’다큐3일’을 비롯해 SBS 생활의 달인, 런닝맨 등에 나오며 야시장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야시장은 무더운 낮에 비해 한층 산뜻해지는 저녁 연인 혹은 가족, 친구들과 즐길 수 있는 이생적인 장소이다. 전국 각지에서 각자의 매력을 갖고 있는 야시장들을 소개한다.

 

▶대구 서문시장 야시장

출처 : 대구광역시 공식블로그, 서문시장 야시장

지난 2016년 문을 연 서문시장 야시장은 주말 평균 방문자가 10만명일 정도로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서문시장은 대구 중구 큰장로 26길에 위치해 있으며, 총 거리는 350m에 80대의 매대가 자리한다. 

서문시장은 연중무휴로 일요일부터 목요일은 19시부터 22:30분, 금요일과 토요일은 19시부터 23:30분까지 운영한다.

서문시장은 단순한 시장에서 벗어나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이 펼쳐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대구의 대표 관광지로 꼽힌다.

닭꼬치, 떡볶이, 쌀국수, 버터문어, 호떡 등 다양한 먹거리뿐만 아니라 공방, 캐리커쳐, 수제캔들, 천연비누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인근 관광지로는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대구 향교’, ‘약령시’ 등이 있다.

 

▶광주 1913 송정역 야시장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1913 송정역 야시장

'광주 1913 송정역 야시장'은 지난 1913년에 형성되어 104년 전통을 자랑하는 재래시장으로, 2016년 4월에 리모델링 했다. 

광주 송정역 앞에 있는 시장은 역에서 시장까지 200m로 시장의 규모는 작은 편이고 60여 개의 점포가 있다.

100년간 이곳을 지켜오 36개의 기존 상점들의 간판의 글씨, 가게 형태, 가게 색상 중 하나는 남겨두어 리모델링을 했다. 옛 정취를 살리자는 취지로 건물 자체의 리모델링은 최소화하고, 간판의 디자인은 상인들의 추억을 담아 제작되었다. 옛 시장의 정취와 현대의 디자인이 어우러진 특유의 시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시장의 정기 휴무일은 둘째 월요일, 자율 휴무일은 넷째 월요일이다. 점포마다 영업시간이 다르지만 대체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한다.

 

▶전주 남부시장 한옥마을 야시장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전주 남부시장 한옥마을 야시장, 전주 야시장

'전주 남부시장 한옥마을 야시장'은 매주 금, 토요일이면 길이 250m 시장 통로에 이동 판매대 45개와 사람들이 분주하게 움직인다. 먹거리와 공연, 즐길 거리가 풍성한 남부시장 한옥 마을은 여행자와 주민들이 찾는 곳으로, 주말 야시장에 다녀가는 손님은 평균 8000~9000명이다.

'전주 남부시장 한옥마을 야시장'은 아케이드 시설이 갖춰져 궂은 날씨에도 무관하다. 

십자로에 늘어선 야시장 판매대는 45개 중 먹거리 판매대가 31개로, 군대리아의 버거, 낙지호롱, 총각네스시의 소고기불초밥 등 다양한 먹거리가 판매중이다.

목공예, 도자기 공예, 자수, 액세서리 등 아기자기한 소품 판매대도 눈길을 끌고 있으며 야시장 중앙에 마련된 무대에서는 버스킹 등 다양한 공연과 노래자랑 등이 펼쳐진다.

야시장은 하절기에는 18:00~24.00, 동절기에는 17:00~22:00까지 열린다.

 

▶부산 부평 깡통야시장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부산 부평 깡통야시장, 부산 야시장

'부평 깡통야시장'은 2013년 상설 야시장 1호로 개장해 전국에 야시장 열풍을 일으킨 곳이다.

부산 깡통시장은 넓은 시장 안에 죽집 골목과 패션 거리, 한복 거리가 들어섰고, 의류와 침구류, 잡화, 농산물, 육류, 수산물 등 취급하는 품목도 다채롭다. 출입구만 8개다. 야시장은 그중 3번과 4번 출입구를 잇는 골목 안 110m 구간에 들어선다. 매일 오후 7시 30분에 이동 판매대 30여 개가 줄지어 입장하며 개장한다.

이 곳은 국내 최초 상설 야시장답게 먹거리가 다양하다. 소고기를 구워 한입 크기로 잘라주는 서서스테이크, 파네수프, 사리비치즈구이, 냉면구이, 대패사무라이, 오코노미야키 등 다양한 움식이 여행자의 눈과 코를 자극한다.

나무를 깎아 펜을 만드는 우드 아트, 깜찍한 캐릭터에 향을 입힌 석고 방향제, 피규어 등 개성 넘치는 판매대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서울 야시장

전국 각지에 다양한 야시장이 있지만, 서울에도 대표적인 야시장이 있다.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은 서울특별시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에서는 핸드메이드 제품 판매, 푸드트럭 장터운영, 문화공연 등이 진행된다.

야시장은 매주 주말마다 열리지만, 여의도/반포/DDP/청계천/문화비축기지/청계광장 각 장소마다 운영일자와 시간이 다르므로 확인을 하고 찾아야 한다.

------------------------------------------------------------------------------------------------------

'서문시장 야시장'을 비롯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 '전국 각지 야시장'...'광주 1913 송정역 야시장'에서 '밤도깨비 야시장'까지

전국 야시장, 서문시장 야시장, 1913 송정역 야시장, 남부시장 한옥마을 야시장, 깡통야시장,  밤도깨비 야시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