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려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적게 먹는 식단만으로 몸매관리를 할 경우 자칫 건강을 헤칠 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살이 빠져 예쁘다는 느낌을 주기 어렵다. 그래서 요즘 여성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운동이 요가와 필라테스다.

하지만 요가와 필라테스 두 개를 모두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시간과 비용이 부담스럽다. 어떤 운동법이 나에게 더 잘 맞을까.

시흥 배곧에 위치한 킴스요가&필라테스 배곧1호점 방민우 원장은 “요가와 필라테스는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이 많은 운동”이라며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운동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요가와 필라테스 중 어떤 것이 나에게 더 잘 맞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점에 대해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 된 심신 수련 방법이다. 인도에서 전래 된 운동법으로 건강과 질병 치료 등을 목적으로 많이 하고 있다. 요가는 복식호흡이 함께 사용되는 운동으로 몸의 근육과 관절을 바로 잡고 심신을 단련시킬 뿐 아니라 몸의 유연성을 기르기는 데 좋다.

필라테스는 무용수의 상해방지와 재활 치료를 위해 고안된 운동이다.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가 만든 운동으로 현대 필라테스는 다양한 운동기구를 사용해 유연성과 지구력, 중심화 등을 기르는 운동을 발전됐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동작에서도 분명한 차이가 있다. 요가가 호흡의 순환과 몸의 유연성, 밸런스, 심리적 안정에 집중하는 스트레칭 중심의 동작이 많다면 필라테스는 몸의 대부분을 도구 또는 바닥에 지지한 채로 동작을 진행, 근력 운동에 집중하며 코어근육을 단련해준다.

요가는 몸의 균형과 순환을 도와 스트레스 완화, 집중력 강화, 신체 교정 등 스트레칭과 명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필라테스는 코어근육의 힘을 길러줘 허리, 엉덩이, 복부 등 몸에서 중요한 부위의 근육을 강화시켜 비틀어진 골반과 어깨 등을 교정하면서 근육을 키워준다.

방 원장은 “몸의 유연성을 키우고 심신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를 원한다면 요가를, 체형교정과 근력 강화를 원한다면 필라테스가 좋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무엇보다 자신의 몸 상태와 건강에 맞춰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며 “요가와 필라테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고도 어떤 운동이 적합한지 판단이 되지 않을 경우 긴 시간이 아니더라도 직접 체험해 보면 더 마음이 가는 동작이 느껴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킴스요가필라테스 배곧 1호점은 현재 요가와 필라테스를 모두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1회 2만 원에 진행되는 요가와 필라테스를 월 요가 4회 필라테스 6회, 총 10회 기준 9만9000원에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기존, 신규 회원 모두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