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역 근처 명소, 추억을 따라 걷는 '초량이바구길'
'초량이바구길'의 명물 '168계단'과 '모노레일'

출처: 한국관광공사, 부산역 근처 가볼만한 곳

[문화뉴스 MHN 오지현 기자] 여름 휴가의 막바지 기간인 8월 중순,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대한민국 대표 휴가지인 부산을 찾고 있다.

확 트인 해변가와 푸른 바다, 아기자기하면서도 정겨운 분위기의 골목들, 게다가 돼지국밥과 물떡과 같은 소박하면서도 맛있는 음식 등은 부산을 여름철 낭만적인 휴가지로 만들어 주고 있다.

게다가, 서울에서 KTX를 이용하면 약 3시간 이내에 부산역에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큰 부담이 없다.

부산 여행의 시작점은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부산역'에는 어떠한 명소들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는지, 부산역 근처 가볼만한 곳을 소개한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부산역 가볼만한 곳 '초량이바구길'

부산역에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는 '초량이바구길'이 위치하고 있다. 

'이바구'는 부산 사투리로 '이야기'의 뜻을 가지고 있다. 초량이바구길은 일제강점기 시절, 부산항 개방부터 해방 후의 50~60년대, 한국 산업의 혁명기간인 70~80년대까지,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길이다.

초량이바구길은 총 2.37KM의 구간으로, 이곳을 모두 둘러보는데에 약 2시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현재 까페로 활용되는 옛 '백제병원'

'초량이바구길' 입구에는 지난 1922년 부산 최초의 병원이였던 '백제병원'의 건물이 나타난다. 개인종합병원이자 100년의 세월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백제병원'은 병원이 폐업한 이후 중국요리집과 일본 아카즈키부대의 장교 숙소, 예식장 등 다양한 시설물로 사용되다가 현재에는 카페로 활용되고 있다.

'백제병원'의 바로 옆에는 부산의 최초 생선 창고였던 '남선창고가' 위치해 있는데, 당시 북쪽에서 잡아온 명태를 보관했던 까닭에 '명태고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주요기사

출처: 한국관광공사, 현재까지도 교회로 사용되는 '초량교회'

이어, 초량이바구길을 따라 조금 걷다보면 한강 이남 최초의 교회인 '초량교회'가 모습을 나타내는데, 과거는 물론 현재까지도 교회로 사용되고 있다.

'초량이바구길'의 고불고불한 골목길을 따라 쭉 걷다보면, 어느 순간 가파른 경사가 돋보이는 '168계단'을 마주하게 된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168계단

더운 여름날, 가파른 경사와 함께 수많은 계단을 보고 있노라면 한숨이 절로나오지만, 한걸음 한걸음 옮길 때마다 볼 수있는 옹기종기 모여있는 산동네 집들과 계단 끝에서 볼 수 있는 부산항대교까지의 전경은 여행자들의 발걸음을 재촉한다. 

한편, 계단 옆에는 노약자들을 위한 모노레일이 운영되고 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모노레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하며, 모노레일을 이용하면 168계단의 끝에 위치하고 있는 전망대까지 쉽게 올라갈 수 있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168계단 모노레일

모노레일을 처음 타보게되면, 유명 놀이동산의 놀이기구를 탄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천천히 오르는 모노레일 안에서 바라보는 부산시내의 전경은 관광객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168계단에 옆에는 '기다리는 마음'으로 유명한 김민부 시인을 기리고자 부산항이 잘 보이는 전망대를 볼 수 있으며, 전망대에 올라서면 한눈에 부산 바다의 풍경을 담을 수가 있다.

------------------------------------------------------------------------------------------------------------------------------

부산역, 부산역 명소, 부산역 가볼만한 곳, 초량이바구길, 168계단, 백제병원, 초량교회, 김민부 전망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