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관광이 지역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 논의

[문화뉴스 MHN 김은지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부산관광공사(사장 정희준), 영도구(구청장 김철훈)와 함께 지난 4일 오후 2시 '부산 관광기업 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는 현장 밀착 산업인 관광이 지역 특성과 맞는 자생 구조를 확립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 처음 기획 및 추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관광 관련 기업들을 한곳에 집적하고 사업 소재 공유와 협업 사업 발굴 등 다각적인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경쟁력과 동반 성장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국내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지난 5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여 입지 조건, 시설 확보・사업 계획, 지역 관광 파급력 등을 기준으로 3단계에 걸친 평가와 종합적인 심의를 거쳐 부산을 첫 번째 거점으로 선정하여 지원센터 조성 사업을 추진하였다. 부산 영도구에 자리 잡은 지원센터는 기존 유휴 건물을 활용해 1층에는 방문자 센터, 일자리 상담소, 개방형 사무실 등 관광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열린 공간을, 그리고 2층, 3층에는 입주 기업을 위한 업무 및 교류 공간을 마련하였다.
차후 지원센터에서는 관광 분야 창업 초기, 중소기업 등 총 45개사가 입주해 부산 특화 관광 콘텐츠 및 상품 개발을 위한 맞춤형 상담, 교육 및 홍보 등 부산 관광 특성에 맞는 창업과 기업 성장, 그리고 기업 간 협업 등을 위한 지원을 받는다. 또한 관광 업계와 지역 인재가 연결될 수 있는 일자리 상담과 취업 연계 지원 등을 통해 일자리도 발굴할 예정이다.
이번 개소식은 유관 기관 및 입주 기업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막식, 지원센터 시찰, 사업 경과보고, 주요 참석자와 입주기업 간 간담회 순서로 진행되었다. 간담회에서는 지자체와 지역 운영 기관 주도의 사업이 지역 특화 관광 산업 발전을 위한 우수사례로 자리 잡아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관광이 지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관광 기업의 도약과 많은 일자리가 뒷받침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뤄야 한다. 이곳 지원센터가 부산관광의 매력을 살리는 많은 창업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혁신과 협업을 통해 기존 관광업계가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길 바란다. 그리고 이러한 지원이 업계에는 산업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 제고와 역량 강화로, 구직자분들에게는 맞춤형 일자리 발굴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언급했다.
---------------------------------------------
문체부, 4일 부산 관광기업 지원센터 개소식 개최
문체부 관광이 지역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 논의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