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개혁 요구, 조국 장관 수호, 정치검찰 규탄, 공수처 설치 요구
- 5일 서초역 사거리 촛불 집회

출처 :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김은지 기자] 지난 주말에 이어 오는 5일, 서울 서초동에서 검찰 개혁을 외치는 촛불집회가 열린다. 또 동시에 같은 장소에서 조국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보수 단체의 맞불 집회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오는 5일 18시 서울 서초역 사거리에서 '제8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내일 열리는 촛불 집회는, 주말 집회로는 지난 9월 21일과 28일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린다. 본 집회에 앞서 16시부터는 사전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주최 측은 집회에서 검찰개혁 요구, 조국 장관 수호, 정치검찰 규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을 주장할 것으로 촛불 집회의 이유와 목적을 전했다. 주최 측은 이번 집회의 참가자를 10만 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같은 장소에서 비슷한 시각에 우리공화당의 맞불 집회도 열린다. 맞불 집회는 조국 법무부장관의 퇴진을 촉구하며 집회를 이어나가고 있다. 우리공화당 측은 내일 12시 30분 서초 경찰서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에 반대하는 태극기 집회를 개최한다고 전하며, 참가자는 5만 명으로 예상했다.

범국민 시민연대 측은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 소식이 알려지자 자리를 먼저 선점하기 위해 긴급 공지를 내려 내일 오전 10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앞으로 집결할 것을 요청한 상황이다.

주최 측 추산에 의하면, 1차 집회 당시 500명에 불과하던 인원은 회가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있다. 2차 집회 700명, 3·4차 1000명, 5차 3000명, 6차 3만 5000명, 그리고 지난 7차 집회 때는 200만 명까지 늘었다. 다만, 현재 정확한 인원 집계에 대해서는 논란과 다툼의 여지가 있다. 특히 이처럼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도 집회 중 폭력행위 등으로 인한 입건자는 '0명'으로 알려져, 성숙한 집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3일 열린 한차례 집회 중 46명이 연행된 광화문 집회와는 사뭇 상반된 모습이다.

한편, 주최 측은 앞으로 매주 토요일마다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촛불 집회를 계속 주최할 계획이라 밝혔다.

-------------------------------------

8차 검찰개혁 촛불집회 이유, 일정, 위치, 시간은?

- 검찰개혁 요구, 조국 장관 수호, 정치검찰 규탄, 공수처 설치 요구
- 5일 서초역 사거리 촛불 집회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