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박근혜 대통령의 권한대행 황교안 국무총리가 오는 29일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정계와 여론에서 황교안 직무대행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동안 경제정책방향은 한해 경제정책의 밑그림으로 통상 경제부처 수장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해왔다. 따라서 황교안 권한대행이 이를 직접 챙기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 대국민 담화 발표 당시 ⓒ 연합뉴스 방송화면

황교안 국무총리는 지난 9일 오후 8시 대통령 권한대행 자격으로 대국민 담화를 내고 "이런 중차대한 시점에 저는 헌법이 정한바 저에게 부여된 대통령 권한대행의 책무를 참으로 무겁게 받들고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이날 대국민담화에서 황 총리는 그동안의 촛불집회에 대해 "저는 최근 국민 여러분께서 평화적 집회 등으로 민주적 의사 표시를 하는 모습에서 성숙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볼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최대한 국정에 반영토록 하겠다. 이제는 거리의 목소리가 현재의 국가 위기를 극복하는 동력으로 승화되도록 국민 여러분께서도 뜻을 모아주시기를 머리 숙여 간곡히 당부를 드린다"고 전했다.

   
▲ ⓒ MBN 방송화면

그러나 그의 바람과는 달리 지난 17일 오후 5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 '박근혜 즉각 퇴진 공범처벌·적폐청산의 날' 촛불집회는 '탄핵 인용, 황교안 국무총리의 퇴진' 등의 내용으로 초점 맞춰졌다.

집회 참가자들은 "국민의 명령은 박근혜 즉각 퇴진뿐" 이라며 "지금 대통령 행세를 하며 박근혜 없는 박근혜 체제를 강행하는 황교안 총리는 즉각 사퇴하고, 헌재는 한 치 머뭇거림 없이 박 대통령을 신속히 파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 춘천 등에서 진행된 촛불집회 역시 마찬가지였다.

   
▲ ⓒ MBN 방송화면

여기에 야권에서도 황교안 권한대행의 인사권 행사 등을 놓고 그의 행보에 경고 및 예의주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황교안 권한대행이 오는 20일 예정돼있는 국회 대정부질문에 불출석하겠다고 하고 마사회장을 임명하는 등 인사권을 행사하고 있는 데에 대해, "황 대행은 국무총리 신분에 맞게 처신해야 한다. 어설픈 대통령 흉내 내기는 당장 그만둬야 한다. 국무총리로서 국회에 출석하여 의원들의 현안질문에 성실히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대로 시작도 못한 황교안 총리의 권한대행으로의 앞길이 험난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뉴스 최예슬 dptmf6286@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