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 캡 뜻, 설래리 캡 의미, KBO 샐러리 캡 도입
샐러리 캡, 팀 연봉 총액의 상한선 지칭
과도한 자금 경쟁 방지는 물론 마구잡이식 선수 영입 방지

출처: Pixabay, 야구 선수 샐러리 캡, 샐러리 캡 뜻

[문화뉴스 MHN 오지현 기자] 한국 프로야구 KBO가 지난 221일 '2020년 KBO 첫 이사회'를 개최한 가운데, 오는 2023년부터 '샐러리 캡'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KBO 이사회에서는 한국 프로야구 전력 상향 평준화를 위해 오는 2023년부터 샐러리 캡 제도를 시행하기로 확정했으며, 세부 시행안에 대해서는 의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샐러리 캡'(Salary Cap) 제도는 프로스포츠 리그에 존재하는 팀 연봉 총액의 상한선을 지칭하는 단어로, 팀 간의 지출 규모를 동등한 수준으로 유지해 과도한 자금 경쟁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자금력이 월등한 팀이 선수를 마구잡이식으로 영입하는 것을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한국에서는 남자 프로 농구인 KBL과 프로 배그인 V-리그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NBA(미국 프로농구), NFL(미국 프로 미식축구), NHL(미국, 캐나다 아이스하키 리그)에서 시행 중이며, MLB(메이저리그)에서는 '샐러리 캡' 제도 대신 '사치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출처: Pixabay, 샐러리 캡 의미, KBO 샐러리 캡

이번에 의결된 KBO 셀러리 캡은 2021년과 2022년의 외국인 선수와 신인 선수를 제외한 각 구단의 연봉(연봉, FA 계약금, 옵션 실 지급액) 상위 40명의 평균금액의 1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상한으로 설정했다. 

설정된 상한액은 오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총 3년간 유지될 예정이며, 그 이후의 상한액은 물가 상승률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재논의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샐러리 캡' 상한액 ▲1회 초과 시 초과분의 50%의 제재금이 부과되며, ▲2회 연속 초과 시에는 100%와 다음 연도 1라운드 지명권 9단계 하락, ▲3회 연속 초과 시 초과분의 150% 제재금과 다은 연도 1라운드 지명권 9단계 하락의 제재를 받게 될 예정이다.

-----

샐러리 캡 뜻, 설래리 캡 의미, KBO 샐러리 캡 도입
샐러리 캡, 팀 연봉 총액의 상한선 지칭
과도한 자금 경쟁 방지는 물론 마구잡이식 선수 영입 방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