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현대미술관 상반기 전시 본격 개막
예술과 기술의 만남 '기술에 관하여'
움직임이 있는 키네틱 아트 작품 'Emotion in Motion'

출처:부산현대미술관, '기억하는 회로들' 4채널 영상

[문화뉴스 MHN 박은숙 기자] 부산현대미술관이 영상, 뉴미디어, 테크놀로지 아트를 중심으로 한 기획전시 '기술에 관하여' 전을 오는 25일 개막한다.

이번 전시에는 김대홍, 김승영, 노해율, 신형섭, 안수진, 이광기, 조덕현, 한진수, 지문(스위스) 등 국내외 작가 9명이 참가해 기본적인 기계장치를 활용하는 로우-테크놀러지(Low-Technology) 기반 작품 등 설치작품 25점을 선보인다.

고도화된 기술 ‘하이-테크놀러지(High-Technology)’가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현 사회에서 동시대 미술과 로우-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예술작품이 어떤 식으로 매개하며 새로운 미적 의미를 만들어내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해답을 구한다.

또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참여 작가들의 '기술'과 '미술'에 대한 관점이 현대 미술의 미학적인 면에서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지도 탐구한다.

특히 조덕현 작가 '음의 정원' 작품은 그가 발표한 시리즈 중 가장 큰 규모 설치작품으로, 대형 스크린에 투영된 식물과 오브제의 그림자, 음악의 접목이 인상적이라 할 수 있다.

한편 부산현대미술관은 이 전시에 앞서 지난달 23일부터 'Emotion in Motion' 전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번 전시는 김현명, 윤성필, 장지아, 정성윤, 최수환, 최종운, KEEN, 빌 비올라가 참여해 움직임이 있는 키네틱 아트 작품들을 중심으로 16개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는 주로 영상과 설치, 뉴미디어, 사진을 기반으로 한 작품들로,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김수, 정찬호 작가로 구성된 작가듀오 KEEN은 곳곳에서 채집한 오래된 문 150여개를 이용한 대형 작품을 설치했다. '아무도 살지 않는다'는 명제가 붙은 이 작품은 관객이 지나가면 문이 닫히는 관객 반응형 작품이다.

‘Emotion in Motion’ 전과 ‘기술에 관하여’ 전은 오는 7월 26일까지 진행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평일은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금·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된다.

-----

부산현대미술관 대형 설치미술 전시회 '기술에 관하여' 25일 개막

부산현대미술관 상반기 전시 본격 개막
예술과 기술의 만남 '기술에 관하여' 
움직임이 있는 키네틱 아트 작품 'Emotion in Motion'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