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 주현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나비효과를 통해 남자·여자갱년기증상과 공포증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경험하는 이들에게 극복방법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33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 시 수강료 전액지원을 받게 되며,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4~6주 동안 진행되는 온라인강의 수강과 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취업준비생들과 전업주부, 직장인들도 언제든지 자격증 공부에 도전할 수 있으며, 이력서·자기소개서에 기재하여 자기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무료강의의 취지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공포증, 광장공포증 등의 심리증상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문제를 겪는 이들의 극복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또한 심신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비효과·플라시보효과 기법과 다양한 치유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심리 상담에 전문적인 많은 인재가 양성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은 중년 이후에 폐경이나 호르몬 변화로 안면홍조,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신체변화 과정이며 불면증, 우울증초기증상 등 심리문제를 겪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 영양제나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리상담센터에 방문하여 자세한 검사와 심리 상담을 통해 심리적 증상을 극복하는 것이 좋다.

공포증은 특정 환경으로부터 트라우마를 겪어 기피하는 증상으로, 좁은 공간을 무서워하는 폐쇠(폐소)공포증, 높은 곳을 기피하는 고소공포증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간관계를 두려워하는 광장공포증 및 대인기피증이 있다. 또한 특정 대상을 기피하는 환공포증, 조류공포증 등이 있으며 이는 인지행동치료기법과 나비효과를 통해 공포증을 극복할 수도 있다.

나비효과 또는 피그말리온효과는 작은 효과가 큰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 현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유도할 수 있으며, 플라시보효과는 긍정적 믿음을 통해 실제적으로 치유되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심리상담센터에서 심리치유 기법으로 활용될 수 있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심리적 증상 치유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자격증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대표적인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조현병증상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및 공황장애증상 등의 극복에 활용될 수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의 연령별 심리 상담과 정서안정 도움에 활용 될 수도 있다.

앞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을 통해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심리상담센터 개설과 아동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 가족상담센터 등의 업무능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지역사회 바우처의 제공인력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끝으로, 교육원은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이나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국비지원을 받는 누구나 무료강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각종 구인구직사이트와 봉사활동 정보, 이력서에 도움 되는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의 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