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육아 취업에 도움 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34가지 온라인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가정·개인사정으로 인해 높은 수강료와 시험응시료에 망설이는 이들에게 경제적 부담 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육아, 교육지도사, 심리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할 수 있는 많은 전문가로 거듭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 회원가입만 하면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4주~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를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자유롭게 자격증 공부를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보육시설, 놀이방, 지정된 복지지설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사람으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야한다. 보육교사자격증 취득방법은 학점은행제나 전문대에서 관련 직무교육 및 실습과정을 거쳐야 하며, 1급의 경우 2급자격증 소유자가 보육교사1급 승급교육을 마치고난 뒤 경력증명서가 있으면 취득 가능하다.

육아종합지원센터란 지역사회의 육아지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보육정책과 어린이집 운영관리를 지원하고 있고, 보육교사 구인구직 안내 등이 주요 업무다. 또한 육아에 도움 되는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와 아이돌보미서비스 등의 가정양육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교육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시 심리치유에 대한 자세한 교육과 정서적으로 문제를 겪는 아동의 심리상담에 활용할 수 있어 보육교사 관련 업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과 가베지도사자격증을 취득 시 가베교구와 놀이치료 및 모래놀이를 통해 정서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원활한 성장을 도울 수 있다.

이 밖에도,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시 미술활동이나 음악을 통해 여러 연령층의 정서불안 해소에 도움을 주며,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을 취득 시 방과 후 강사 활동과 보육교사 업무에 활용될 수 있고, 독서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아이들에게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올바른 독서습관 지도할 수 있다.

교육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하여 취업준비생들의 자기계발과 스펙업에 도움 되며, 아동발달센터, 보육정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등의 직무능력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할 수 있다.

취득한 자격증을 통해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에서 일일 강사직으로 활동하거나, 키즈카페와 홈스쿨링을 비롯하여 놀이학교 및 학습클리닉센터 등의 업무연관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지역아동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끝으로, 교육원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와 국민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을 지원받더라도 문제없이 무료수강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사람인, 커리어넷, 크레딧잡과 유사한 취업정보사이트의 채용정보,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의 봉사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