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5억원, 100여개 서점에서 각 500만원씩 구매 예정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존폐 위기에 빠진 중소 출판사와 동네서점을 살리기 위해 도서 구매 지원 사업을 벌인다고 28일 밝혔다.

서울형책방 포스터, 서울시 제공

지난달 국내 2위 서적 도매업체 인터파크송인서적의 기업회생 신청으로 관련 매출채권 회수가 어려워지는 등 중소 출판사·서점의 경영난이 심화하는 실정을 고려해 직접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번 사업은 서울 소재 중소 출판사의 우수도서를 지역 서점에서 구매해 독서환경 취약계층 시설에 보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업비 5억원을 들여 100여개 서점에서 각 500만원 상당의 중소 출판사 도서를 구매하게 한 뒤 이 책을 독서환경 취약계층 시설에 배포할 예정이다.

지역 서점들은 이번 사업이 공고되는 8월 5일 이후 14일간 온·오프라인으로 응모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상 소재지가 서울시 내이며 서적 소매업으로 등록돼 있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1년 이상 오프라인 서점을 운영 중인 서점이면 응모할 수 있다.

구매하려는 도서는 사업자등록증상 본사 소재지가 서울시 내이며 출판업으로 등록된 종사자 10인 미만 출판사가 2018년부터 접수일 현재까지 국내에 발행한 책이어야 한다. 관련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도서선정위원회가 보급 대상의 적정성, 도서 우수성을 기준으로 심사해 구매대상 도서를 최종 선정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도시제조업 긴급자금 지원' 대상에 출판제조업을 추가하고 출판·인쇄 분야 사업체당 최대 3천만원씩 총 1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긴급자금 지원 신청은 이달 30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해당 사이트 주소(http://서울제조업긴급사업비.kr)를 직접 입력해 접속한 뒤 신청할 수 있다.

시는 올 하반기 독립출판계와 협력해 서울서점박람회(가칭)도 열 예정이다.

 

 

------

서울시, 중소출판사·동네서점 살리려 5억원어치 도서 구매 지원

독서환경 취약계층 시설에 배포할 예정

-----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