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교육평생교육원에서는 노이로제,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성격과 심리장애에 관련된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극복과 치유를 돕는 MBTI검사 기법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을 포함하여 40여종의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무료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는 PC, 모바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칠 경우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어 3개 과정까지 지원된다. 4~6주의 교육기간을 통해 1, 2급자격증을 동시취득하는 과정이며 100% 온라인교육으로 지역제한 없이 취득할 수 있다.

신청대상은 고졸취업준비생과 알바 또는 인턴 대학생 및 회사원, 경력단절여성(경단녀)과 시니어 중장년층 등 나이의 규제가 없어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취준생) 모두가 무료강의를 통한 자기계발과 스펙업이 가능하다. 또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근로자의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및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바우처 지원 등과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비해당자라도 관계없이 무료강의 신청이 가능하다.

노이로제(신경증)란 내적인 심리적 갈등이 있거나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리가 생겨 심리적 긴장이나 증상이 일어나는 인격 변화를 말한다. 인격의 변화는 조현병(정신분열증),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등의 반사회적 인격장애 같은 부정적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 성격문제에 따른 심리분석을 통한 인지치료가 권장되고 있다.

분노조절장애는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해 주변인들에게 화풀이를 하거나 학교폭력과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의 형태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성격장애의 일종이다. 이들은 과격한 언행으로 싸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와 같은 경계선 성격장애로 의심받는 상황이 많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관리와 인지행동치유법 등으로 성격개선의 여지가 있다. 최근엔 에니어그램테스트와 MBTI검사를 활용해 분노조절장애증상과 같은 심리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있다.

MBTI는 4가지 분류기준에 따른 결과에 의해 수검자를 16가지 심리 유형 중에 하나로 분류한다.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 지표와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여 주는 판단-인식(J-P) 지표이다. MBTI는 이 4가지 선호 지표가 조합된 양식을 통해 16가지 성격 유형을 설명하여, 성격적 특성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많은 자격증종류를 통해 다양한 심리테스트 상담기법을 교육하고 있다. 강박증과 공황장애 증상의 자가진단과 심리분석을 돕고 대인기피증을 비롯한 우울증과 조울증, 조현병 증상 등의 치료에 활용되는 인지행동기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를 비롯하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교육진행으로 상담분야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한다.

이 외 전문상담기법으로 활용되는 과정에는 불면증과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개선을 돕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ADHD·자폐증과 함께 아스퍼거증후군·틱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후유증과 트라우마 및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화병증상의 충동성억제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데이트폭력과 갱년기, 이혼 등의 상담을 돕는 가족심리·위기심리상담사 과정 등이 있으며 교육원의 위 자격증은 취득 후 자기개발(자기계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심리상담사 외에도 학습인성교육 지도사자격증도 교육 중에 있다. 층간소음과 보복·음주운전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도덕적 가치관과 인성예절교육,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깨는 창의력교육, 대인관계와 팀워크를 위한 의사소통교육, 기초영어발음과 영어문장(파닉스) 조기교육 등 다양한 교육컨설팅과 멘토링으로 아이의 성장을 돕는 인성지도·영재창의지도사와 초등영어·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강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시원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을 통한 스펙업 준비자 및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육아지원과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보육교사 자격증을 통한 자격증 관련 분야 업무자들도 업무능력향상을 위한 단체수강을 진행 중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