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5년후 드론택시 상용화 목표"
현대차·한화 등 국내 대기업들 개발 시작

드론택시,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상공에 드론 택시가 떴다. 중국 ‘이항’(e航)사가 만든, 두 사람이 탈 수 있는 크기의 드론(216모델)은 흡사 헬리콥터와 비슷했다. 자동차 좌석과 비슷한 좌석시트에는 사람 대신 쌀포대 80㎏개가 실려 있었다. 드론은  7분 동안 서강대교~밤섬~마포대교 등을 두 바퀴 선회한 뒤  이륙했던 자리로 되돌아왔다. 

이날 드론들의 비행은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공동으로 연 ‘도심항공교통 기술 실증 행사’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도심항공교통은 개인용 비행체(PAV)를 도심에 띄워 저고도로 승객을 운송하는 체계를 말한다. 개인용 비행체(PAV)란 사람이 직접 타서 조종하는 'Personal Air Vehicle'을 의미한다. 초기에는 드론 택시에 조종사가 동승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율비행 무인기로 진화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정부는 2025년 드론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정책을 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올해 5월부터 국내 드론 산업에 대한 종합적 지원을 위한 드론법이 시행되었다. 

그러나 2025년 드론택시 상용화를 위해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남아있다. 먼저, 드론법으로 인해 드론 자유 구역이 일부 지정됐지만 아직 제도가 기술 발전 속도에 따라가지 못한다는 의견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서울에서 드론 띄우기가 까다로워 이번 비행 도 원래는 사람을 태우려고 했지만 국토교통부의 권고에 따라 쌀 80kg을 실은 것.

또한, 서울을 비롯한 도심에는 고층빌딩이 많아 드론 전용 항로 구축도 필수적이다. 전용 항로 없이 드론택시를 운행하다간 충돌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공중에 영역을 나누고 비행을 감시하는 체계를 만들더라도 서울 한강 북쪽은 군사적 이유로 비행금지구역이고, 남쪽도 제한구역이 많아 이를 어디까지 풀 수 있을 지도 관건이다.

마지막으로, 아직 우리나라에는 비행 가능한 드론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이번에 뜬 드론 역시 중국 ‘이항’(e航)사가 만든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현대자동차와 한화시스템즈가 각각 2026년과 2028년을 목표로 도심 유인 비행체를 개발 중에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24년까지 관련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운항 기준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

서울 여의도 상공에 뜬 드론 택시... 2025년 상용화까지 해결할 과제는?

국토부 "5년후 드론택시 상용화 목표"
현대차·한화 등 국내 대기업들 개발 시작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